동구, 지난해 국가공모사업으로 총 1,038억 9,200만 원 사업비 확보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지난 2025년 한 해 동안 국가 공모사업을 통해 총 1,038억 9,2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동구가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은 △ 해양레저관광 거점사업 490억 원(해양수산부) △ 일반 정비형 노후 주거지 지원사업(전하동) 324억 원(국토교통부) △ 빈집 정비형 노후 주거지 지원사업(방어동) 132...
▲ (사진=영천시청)영천시 보현산천문과학관은 오는 6일 오전 8시30분부터 보현산천문과학관 야외무대에서 부분일식 관측행사를 진행한다.
부분일식 현상이란, 태양, 달, 지구의 순서로 일직선이 되면서 달이 태양의일부분을 가리는 현상을 말한다.
일식 관측은 확실한 안전장비 없이 맨눈으로 관측을 시도할 경우 눈에 손상을 입게 될 위험이 높아서 확실하게 안전한 태양관측용 장비를 이용해 관측을 해야 한다.
이날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는 태양을 안전하게 관측할 수 있는 태양관측안경을 배부하고, 천체망원경에 태양필터 및 태양 투영판을 장착해 보다 자세히 부분일식 현상을 관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별도의 예약이나 참가비, 인원제한 없이 보현산천문과학관을 방문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천체관측의 특성상 기상상태에 따라서 관측이 불가할 수 있기에 하루 전 영천지역의 기상예보에 따라 관측행사가 취소될 수 있으니 일기예보가 좋지 않을 경우 보현산천문과학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