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손흥민 기침 했을 뿐인데..."신종 코로나 의심"
  • 유성용
  • 등록 2020-02-04 12:45:48

기사수정


▲ [사진출처 = KBS뉴스 캡처]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아시아계를 향한 인종차별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영국 프리미어 리그에서 활약 중인 축구스타 손흥민(토트넘 핫스퍼)도 이 인종차별을 피해갈 수 없었다.


손흥민은 3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핫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25라운드 25라운데 맨체스터 시티와의 홈 경기에서 1대0으로 앞선 후반 26분 골을 넣었다.


이날 경기 승리의 주역이었던 손흥민은 현지 스포츠 매체와 인터뷰를 가졌다. 경기 직후 진행된 인터뷰였기에 손흥민은 땀을 흘리고 있었고, 두 차례 작게 기침을 했다.


이 영상이 나가기 무섭게 손흥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하는 외국 축구팬들의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다.


"손흥민이 방금 기침한 건가?" "토트넘 선수들은 이제 어떻게 되는 건가"등 손흥민의 기침과 신종 코로나를 연결짓는 듯한 댓글이 주를 이뤘다.


한국 네티즌들은 이들의 발언이 '인종차별적'이라는 비판을 쏟아냈다. 손흥민이 동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감염자 취급을 할 수 없으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농담거리로 삼을 만한 사안은 아니라는 것이었다. 실제로 손흥민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기간 동안 영국에 머물러 있어 감염 위험을 논하기도 적절하지 않다.


한 네티즌은 "그들은 손흥민 기침으로 농담을 한다. 지구 반대편에서 사람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죽어 가고 있다. 이것이 다른 유형의 인종차별임을 알아야 한다. 페스트가 발생했을 때, 아시아인들이 킥킥 웃어도 괜찮겠느냐"라고 되물었다.


손흥민이 신종코로나 사태로 저격을 당한 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31일 온라인 이슈 브리핑 업체 '더 스펙테이터 인덱스'(The Spectator Index)가 '한국에서 또 다른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왔다'는 내용의 속보를 알리자 그 밑으로 한 네티즌이 손흥민과 토트넘 선수들의 단체 사진을 게시했다.


본래 평범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는 사진이었지만 손흥민을 제외한 다른 선수들 얼굴에 마스크를 합성해 손흥민을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인 것처럼 에둘러 묘사했다.


손흥민은 성공한 아시아 축구선수 중의 한 명으로 손꼽힌다. 그럼에도 프리미어리그 진출부터 지속적인 인종차별에 시달려왔다. 토트넘과 다른 팀의 경기가 벌어질 때마다 손흥민을 겨냥해 인종차별 행위를 하는 관중들이 속출했다.


토트넘의 단속·적발에도 이런 행위가 근절되지 않아 영국은 지난해 영국프로축구선수협회(PFA) 등 관련 단체와 협력하는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