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동의 비상, 서산의 미래로"… 이완섭 서산시장, 수석동 시민과 소통 행보
충남 서산시가 새해를 맞아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담기 위해 추진 중인 ‘2026년 시민과의 대화’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21일 오전 수석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띤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이날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해 조동식 시의회의장, 지역 시·도의원, 수석동 사회단체장 및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발전을 ...
문체부 코리아둘레길 사업, 울산 동구 2년 연속 우수 지자체 선정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코리아둘레길 쉼터 및 걷기 프로그램 운영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한국관광공사가 2025년 한해 동안 전국 28개 사업 대상 지역을 대상으로 쉼터 관리 상태와 걷기 프로그램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지자체별 사업 실적보고서, 이용자 ...
수원시가 5월 31일까지 시민을 대상으로 ‘2021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주민제안 사업’을 공모한다.
일상 속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주민 밀접 소규모 사업, 지역주민의 복지 서비스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 등을 응모하면 된다.
‘시정 분야’(시정 참여형), ‘지역 분야’(구정 참여형, 동 단위 자치계획형) 등 2개 주제·3개 유형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시정 참여형’에서는 시민 전체를 위한 사업을 응모하면 된다. 시민 생활과 밀접하고, 불편 사항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구·동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구정 참여형’과 ‘동 단위 자치계획형’에서는 주민 불편 해소를 목표로 하는 생활밀착형 사업을 제안하면 된다. 지역 특성에 맞는 주민공동사업과 마을자치공동체 사업도 가능하다.
수원시는 공모에서 제안된 우수한 아이디어를 각 부서에 전달해 검토하고, 이후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조정을 거쳐 내년에 전개할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선정한다.
사업 제안은 언제나 할 수 있지만, 2021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사업 공모는 5월 31일까지만 진행한다. 기간 이후 접수된 사업은 내년에 검토한다.
관심 있는 시민은 수원시 홈페이지 ‘수원만민광장’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시·구·동 민원실에 방문해 사업제안서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우편(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수원시청 예산재정과 주민참여예산팀)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 오른쪽 상단에서 ‘민원’을 클릭한 후, ‘수원만민광장→주민참여예산’ 페이지에 접속해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올해는 사업 유형을 세분화하고, 주민자치회 시범동과 연계해 주민 참여도 확대할 것”이라며 “빛나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응모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과정에서 주민의 참여를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해 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도를 말한다.
문의: 031-228-3056, 수원시 예산재정과 주민참여예산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