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 안동시청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우량 씨감자 생산을 위해 순화 과정을 마친 조직 배양묘 2,000본을 심었다.
감자 조직 배양묘(품종 수미)는 양액 분무경 온실에 심어 연 2회에 걸쳐 무병종서 1,000㎏을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된 씨감자는 감자 종자 생산 농가에서 증식을 거쳐 지역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조직배양을 하게 되면 작물 고유의 특성이 발현돼 모양과 색깔이 우수하고, 맛이 좋으며, 수량도 15~20% 정도 늘게 된다.
앞으로는 수미 품종을 대체할 수 있는 신품종 감자 서홍, 다미, 홍영 등에 대해서도 지역 적응 재배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안동농산물의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직배양실 시설을 보완하고 감자뿐만 아니라 고구마, 약용작물 등도 무병묘로 생산해 지역 특화작목으로 육성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