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전수거물 시설 부지선정 총선으로 새 국면
  • 김종운 기
  • 등록 2004-04-19 00:00:00

기사수정
4.15 총선에서 여당이 압승을 거둠에 따라 수면아래 있던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후보지 선정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올 연말까지로 예정된 부지선정 작업이 여당의 강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산자부 원전사업지원단은 총선직후인 16일 오전 팀장급 회의를 열고 팀별로 추진해온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그동안 미뤄왔던 지역설명회 등 유치작업을 곧 본격화하기로 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산자부는 일단 주민 유치청원 신청 마감이 5월말로 예정돼 한달 보름정도 밖에 여유가 없는 만큼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이달말부터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순회 설명회를 시작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유치절차와 정부의 지원계획 등에 관해 관심을 표명한 자치단체가 몇 곳 있었으나 아직 신청이 이뤄진 곳은 없다.
지난 2월 주민투표 등 의견수렴절차를 의무화한 새로운 부지선정 계획을 공고한뒤 총선을 앞두고 이 문제가 정치 쟁점화되는 것을 우려한 정부가 유치 활동을 자제해온 탓이다.
주민 스스로 투표를 통해 유치 반대를 표명한 부안군에서는 이번 총선에서 부지선정 철회를 강하게 주장해온 정균환 민주당 의원이 낙마, 변수가 생겼다.
주민들도 냉정을 되찾고 있어 정부와 집권 여당이 총선 승리의 자신감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대민접촉에 나설 경우 2월 투표와 정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산자부는 "주민들의 요청이 없으면 설득 작업없이 부안군수가 고시한대로 9월 투표를 기다린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원칙론을 강조하면서도 `부안에서의 새바람′을 은근히 기대하는 눈치다.
30년 넘게 미해결의 과제로 남아있는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지선정 작업이 총선의 후폭풍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지 지켜볼 일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