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음주사고 막는다...'국민건강증진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
  • 조정희
  • 등록 2020-06-12 12:34:02
  • 수정 2020-06-12 12:35:33

기사수정
  • 금주구역을 지자체 조례로 지정할 수 있도록 개정


▲ [이미지 = 픽사베이]


2019년도 음주교통사고는 2,190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3,690명이 부상당하고, 13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뿐 아니라 음주로 인한 사회 경제적 비용이 9조 4,524억원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음주가 사람의 목숨 뿐 아니라 막대한 경제적 손실도 일으킨다는 것이다.


이에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해 조례로 '금주구역'을 지정하고 있지만, 문제는 이같은 ‘금주구역’을 지정할 법적 근거가 없어 음주 자체를 단속하지 못하고 절주를 권고하거나 소음에 대한 과태료만 부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미래통합당 이종성 의원은 12일 금주구역을 지정하고 금주구역 내에서 주류판매 및 음주시 처벌할 수 있는 내용의 「국민건강증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국민건강증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지자체의 금주구역 지정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금주구역을 알리는 안내표지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으며, 금주구역 내에서는 주류를 판매하거나 음주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 장소를 지정하고 있는 금연구역과 다르게 개정안에서는 금주구역을 지자체가 조례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지방자치단체 특성에 맞춰 의회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조례로 지정되도록 해야한다는 취지이다.


또한, 개정안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절주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이를 위한 조사 연구 및 관련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국가가 알코올 남용·의존을 적극적으로 예방·치료하고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이종성 의원은 “WHO가 발표한 1인당 연간 알코올 소비량을 살펴보면 우리나라가 세계 평균보다 1.5배 이상 높다”면서, ”영유아나 청소년부터 알코올 등 중독성 물질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정부·지자체 국민 모두 함께 술에 관대한 사회문화를 개선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법안 발의 배경을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