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정부군, SDF와 휴전 하루 만에 북동부서 유혈 충돌
시리아 정부군이 쿠르드족 주축 무장단체 시리아민주군(SDF)과 휴전에 합의한 지 하루 만에 북동부 지역에서 다시 유혈 충돌이 발생했다. 현지시간 19일, 시리아 국영 SANA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정부군은 SDF가 통치권을 넘기기로 한 데이르에조르, 알하사카, 라카 등 북동부 3개 주에 병력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SDF는 극단주의 테러 ...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이달 28일부터 5월 11일까지 ‘스마트시티 리빙랩’시민참여단 15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리빙랩’은 시민의 생활공간이나 특정지역을 실험실로 삼아 공공과 시민사회가 협업해 우리 주변의 도시문제를 발굴하고,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사업이다.
시민참여단은 스마트시티 리빙랩에 참여해 교통, 안전, 환경,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도시문제를 찾아 내고 하남시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정보통신기술(ICT) 적용 방법을 논의·제안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모집인원은 총 15명(조별 5명, 3개조)으로, 우리 주변 도시문제에 관심이 많은 만 19세 이상 하남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시민참여단으로 선정되면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 문제발굴·문제해결·실증사업 등 7회에 걸쳐 리빙랩에 참여하게 되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활동한다.
신청방법은 하남시 홈페이지에서 ‘스마트시티 리빙랩’으로 검색 후 신청서를 내려받아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a359@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생활 속에서 겪는 불편함을 찾아 최신 ICT기술로 해결하는 스마트 리빙랩을 통해 시민 체감형 스마트시티를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한다”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을 확인하거나 하남시 정보통신담당관(☎031-790-509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