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 사진=은평구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적극행정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사전컨설팅 순회 교육’을 22일 실시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이번 교육에는 은평구 소속 공무원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 영상교육으로 진행됐다.
‘사전컨설팅 감사‘는 공직자의 적극행정을 지원하는 예방적 감사 제도다. 공무원들이 감사에 대한 부담 없이 적극행정을 할 수 있도록 감사기구에서 사전에 업무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처리 방향 등의 의견을 제시해준다.
이번 교육은 적극행정 보호·지원 제도 관련 주제로 ‘적극행정 지원 제도 개요’, ‘적극행정 면책 제도’, ‘사전컨설팅 감사 제도’ 등 실무자 이해와 활용을 돕기 위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구는 이번 교육을 통해 소속 공무원이 가질 수 있는 적극행정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고, 조직 내 적극 행정 문화가 자리 잡는 데 도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한 공무원은 “감사 등의 부담으로 적극적인 법령 해석과 업무 처리에 어려웠던 경험이 있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그간 막막했던 부분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 주민의 생활을 개선하고 주민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다”고 전했다.
구 관계자는 “구민 편익 제고와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해 적극행정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겠다”며 “의사결정 지원과 우수사례 선정 등 구민체감형 적극행정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