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동의 비상, 서산의 미래로"… 이완섭 서산시장, 수석동 시민과 소통 행보
충남 서산시가 새해를 맞아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담기 위해 추진 중인 ‘2026년 시민과의 대화’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21일 오전 수석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띤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이날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해 조동식 시의회의장, 지역 시·도의원, 수석동 사회단체장 및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발전을 ...
▲ 사진=구례군청전남 구례군은 주민등록증을 신규 발급하는 경우 전국 모든 읍면사무소(주민센터)에서 신청, 발급이 가능해졌고 본인이 지정한 읍면사무소, 주민자치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만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처음 발급받을 대상자는 종전에 주민등록지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만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여 주민등록증을 신규 발급받기 위해서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야만 하는 부담이 있었다.
그동안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의 불편과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미비점이 꾸준히 제기돼 와 지난해 행정안전부에서 주민등록법 시행령을 7월에 개정하여 금년 1월 12일부터 주민의 편의를 높이고자 시행하게 되었다.
특히, 집을 떠나 기숙학교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의 경우 학교 근처 읍면사무소(주민센터)에서 손쉽게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수령할 수 있게 되어 생활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한다.
아울러 오는 2월 1일부터는 ‘정부24’를 이용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온라인 신청도 가능해진다.
온라인 신청 후 6개월 이내 지문등록기관(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지문을 등록하면 발급 신청이 완료된다.
군 관계자는 “신규 주민등록 대상자 등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 변경된 제도 및 절차를 적극 홍보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민원인이 편리한 행정, 양질의 행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