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 사진=한국직업능력연구원비대면 교육훈련에 참여한 플랫폼 노동자의 학습자 동기와 강좌평가의 개별 하위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직종별로 분석한 결과, 세 직종은 모두 전반적 만족도가 학습전이(학습 후 현업 적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반적 만족도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종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은 10월 12일(목) ‘KRIVET Issue Brief 267호(플랫폼 종사자의 비대면 교육훈련의 효과성 분석)’를 통해 플랫폼 노동자의 비대면 교육훈련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 이 결과는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플랫폼 종사자의 효과성 학습자 의견 조사 자료를 사용하고, 플랫폼 종사자 특화훈련 수료자 가운데 인공지능, 운전운송, 보육/청소의 세 직종을 나눠 분석한 것이다.(전체 표본 2021명).
주요 분석 결과(KRIVET Issue Brief 267호 참조)는 다음과 같다.
인공지능, 운전운송, 보육/청소 세 직종 모두에서 학습자의 강좌 전반적 만족도는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자의 강좌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동기와 강좌평가의 개별 하위요인(내용 및 설계, 시스템, 교수자, 평가)이 직종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직종은 학습자 동기, 교수자, 평가 요인이, 운전운송 직종은 학습자 동기와 내용 및 설계 요인이, 보육/청소 직종은 내용 및 설계, 교수자, 평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만족도와 학습자 동기를 제외한 강좌평가의 개별 하위요인(내용 및 설계, 시스템, 교수자, 평가)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 동기는 인공지능 직종에서는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운전운송 직종과 보육/청소 직종에서는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정 결과, 인공지능 직종과 보육/청소 직종의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일부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만, 운전운송 직종의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과 보육/청소 두 직종 모두 교수자와 학습전이 간 평가와 학습전이 간 관계에서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직종에서는 학습자 동기와 학습전이 간, 보육/청소 직종에서는 내용 및 설계와 학습전이 간 관계에서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을 수행한 김봄이 연구위원은 “세 직종 모두에서 전반적 만족도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은 일차적으로 비대면 교육훈련을 받는 플랫폼 종사자 특화훈련 훈련생의 전반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다만 직종별로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요인이 달라질 수 있어 직종 및 훈련유형별 세분화된 맞춤형 관리와 교육훈련 만족도의 체계적 관리, 비대면 교육훈련 방법 다양화의 정책 연계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