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남도, 성인병 예방 탁월 고로쇠수액 농한기 소득품목
  • 박경헌
  • 등록 2010-02-16 13:04:00

기사수정
  • 815농가 137만ℓ 채취 33억원.향토음식 등 판매 13억 소득
천연음료로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고로쇠수액이 농한기 효자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14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담양 가막골에서 올들어 처음으로 고로쇠 채취에 들어간 이후 지리산과 백운산, 추월산 등 전남도내 청정 산림지역에서 고로쇠 수액채취가 한창이다.
 
이런 가운데 전남도는 올 한 해 815가구에서 137만1천ℓ의 수액을 채취해 33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릴 것으로 추산했다. 가구당 평균 소득은 404만9천원이다.
 
특히 고로쇠수액이 생산되는 주요 지역의 산장이나 민박에서는 향토음식인 흑염소, 토종닭을 곁들여 먹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숙박과 향토음식 판매 등으로 13억원의 농외 소득을 추가로 누리고 있다.
 
여기에 주요 채취지역에서는 고로쇠 수액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광양에서는 3월 5일 옥룡면 동곡리 약수제단에서 제30회 약수제를, 구례군은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산수유 축제기간에 고로쇠수액 시음회를, 장성군은 3월 6일부터 북하면 일원에서 제4회 백암 고로쇠 축제를 개최한다.
 
한편 고로쇠수액은 뼈에 이롭다고 해 골리수로 불리며 마그네슘, 칼슘, 자당 등 여러 종류의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돼 관절염은 물론 이뇨, 변비, 위장병, 신경통, 습진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고로쇠수액은 18ℓ당 5만~6만원으로 각 지역의 판매장에서 택배로 받아 볼 수도 있지만 고로쇠수액의 약효를 제대로 보려면 채취지역 인근 산장이나 민박집의 따뜻한 온돌방에서 땀을 흘리며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이 좋다.
 
이원희 전남도 산림소득과장은 “새봄의 정취와 더불어 몸에 좋은 고로쇠수액을 신선하게 마실 수 있도록 철저한 위생관리와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고로쇠수액 불법 채취로 고로쇠나무가 손상되지 않도록 산림보호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2.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
  7. 설 명절 맞아 자원봉사단 전주지부, 팔복동 일대 환경정화·탄소중립 캠페인 전개 신천지자원봉사단 전주지부가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신복마을 일대에서 환경정화 캠페인실시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사진=신천지교회제공]신천지자원봉사단 전주지부(지부장 이용우·이하 전주지부)가 설 명절을 맞아 팔복동 일대 환경정화와 탄소중립 캠페인을 전개했다. 봉사자 55명이 1500리터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마을 환...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