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청계상가 이전부지 15만평 확대
  • 최경종 기
  • 등록 2003-06-16 00:00:00

기사수정
  • 서울시-상인 해결 실마리 상인간 차별 없도록 조성
서울 장지동 700번지 일대에 세워질 청계천상가 이전 부지의 규모가 당초 9만평에서 최대 15만평까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시는 9일 청계천상권수호대책위 대표단을 만나 이주단지의 규모를 6만평이 늘어난 15만평까지 확대키로 의견을 조율하고 앞으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이같은 규모조정은 그동안 17만평 이상의 이전부지를 요구해온 상인들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청계천복원 사업에 따른 상인보상 문제를 둘러싼 시와 상인들사이의 대립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시의 계획은 장지동 일대에 9만평의 청계천상가 이전 부지를 조성하고 이중주차장, 물류창고 등을 제외한 2만3000평으로 순수 상가부지로 마련한다는 것이었다.
시는 추가되는 6만평 부지에 기존 유통단지 9만평에 적용된 ‘유통단지개발촉진법’ 대신 ‘유통산업발전법’을 적용, 가능한 많은 면적을 순수 상가부지로 돌릴 계획이다.
유통단지개발촉진법의 적용을 받으면 세제혜택이 많은 대신 유통단지의 절반 가량을 물류시설로 채워야 해 그만큼 순수 상가부지는 줄어들게 된다.
반면 유통산업발전법이 적용되면 대부분의 면적을 상가부지로 돌릴 수 있지만 세제혜택은 줄어든다.
따라서 적용법규 차이로 입주 상인들간에 세제혜택이 달라지는 문제가 생겨 향후 해결 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시는 “건설교통부 등 정부부처와 협의하고 관계법령을 검토해 상인들에게 가장 유리하면서도 상인간 차별이 생기지 않는 방향으로 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주군, 굴화권 복합문화시설 건립 검토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이 범서읍 굴화 지역에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에 나선다.    27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범서읍 굴화 지역 복합문화시설 건립 필요성을 제기한 박기홍 의원(사진)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울주군이 해당 사업을 공식 검토할 계획을 밝혔다.    박 의원은 “범서읍은 천상...
  2. 울주군,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창업)교육 성료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지난 17일부터 28일까지 울산광역시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추진한 ‘찾아가는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 (창업)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이번 교육은 은퇴자 및 퇴직(예정)자의 안정적인 귀농·귀촌 정착과 농업 분야 창업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총 6회에 걸쳐 운영됐다. 특히 기업체...
  3.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차별화된 생활밀착형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마을관리소가 지역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구가 방어·화정·전하·남목 등 권역별 마을관리소 확대 운영을 시작한 올해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체 마을관리소 4곳의 운...
  4. 꽃바위문화관 창작연희‘껄껄껄 연희상조’ 12.5~6. 공연 꽃바위문화관[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문예회관 특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확보한 지원금으로 제작한 기획공연 ‘껄껄껄 연희상조’를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12월 5일(금) 오후 7시 30분, 12월 6일(토) 오후 3시와 6시, 총 3차례에 걸쳐 꽃바위문화관 공연장(동구 방어동)에서 진행된다.  ‘...
  5. 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최우수상 수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행정복지위원장·사진)이 28일 국회도서관 소강당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정책분야·기초의회 부문)을 수상했다.    지방자치연구소가 주관하고 행안부와 지방자치 4대협의체가 후원하는 이 시상식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노력한 지방의원들의 ...
  6. 울산교육청, 영유아의 건강한 마음 성장 돕는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9일, 26일, 28일 총 3일간 외솔회의실에서 교사와 영유아 보호자를 대상으로 ‘영유아 정서·사회발달 지원’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영유아의 정서, 사회, 심리적 특성에 대한 교사와 보호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7. 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 최강단·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이 지난 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경북 의성군 의성종합체육관에서 열리는 ‘위더스제약 2025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에서 최강단전 우승과 함께 김무호 선수가 한라장사에 등극하는 겹경사를 맞았다.김무호 선수는 지난 27일 열린 이번 대회 한라급(105㎏ 이하) 장사 결정전(5전 3선승제)에서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