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철도공사 내년 7월 발족
  • 김용덕 기
  • 등록 2003-06-09 00:00:00

기사수정
  • 민영화 삭제, 대체입법 이달 국회상정
철도공사가 내년 7월 발족된다.
그러나 정부가 철도 민영화를 포기한데 이어 고용승계, 근로조건 및 임금수준 보장, 공무원연금 유지 등과 같은 `혜택′을 전면 수용해 철도개혁 의지가 퇴색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만만찮다.
건설교통부는 기존 철도구조개혁 3법의 대체입법으로 철도산업발전기본법, 한국철도공사법, 한국철도시설공단법 등이 이달 임시국회에 상정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들 법안은 민주당 이호웅 의원의 대표발의 형태로 의원입법으로 추진된다.
법안에 따르면 철도청의 시설.운영 분리 등 기본원칙은 당초안대로 유지하되 운영부문과 관련해서는 민영화 관련조항을 삭제, 공사화로 수정하고 철도시설 유지.보수업무는 운영부문이 맡도록 했다.
신선건설과 복선화.전철화 등 기존선 개량업무는 기존 방침대로 내년 1월 발족되는 철도시설공단이 맡는다.
철도공사는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의 적용을 받게 돼 주택공사, 토지공사, 수자원공사 등과 마찬가지로 경영평가.예산편성.결산승인.감사 등과 관련해 정부의 지도.감독을 받게 된다.
고속철도 부채는 철도시설공단과 철도공사가 각각 시설 및 차량부채로 나눠 7조원과 4조원씩 인수하고 철도청 부채는 정부가 인수하게 된다.
철도산업발전기본법과 한국철도공사법은 각각 기존 철도산업발전 및 구조개혁에 관한 법률과 한국철도주식회사법에 지난 4월 노.사합의 내용을 반영한 것이다.
한편 철도노조는 고속철도 부채 전액 정부 인수, 시설.운영의 통합, 자율성과 독립성이 보장되는 KBS와 같은 특수형태 공사 설립, 공공철도이사회 제도 도입 등을 주장하고 있어 앞으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표> 철도개혁 관련법 주요내용
┌───────┬────────────────────────┐
│ 구분 │ 주요내용 │
├───────┼────────────────────────┤
│기본방향 │시설.운영 분리 │
│(철도산업발전 │운영 민영화조항 삭제->공사화 │
│기본법) │시설 유지.보수업무 운영부문이 담당 │
├───────┼────────────────────────┤
│철도공사법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 적용 │
│ │2004년 7월 철도공사 발족 │
├───────┼────────────────────────┤
│철도시설공단법│신선건설, 기존선 복선화.전철화 담당 │
│ │2004년 1월 철도시설공단 발족 │
├───────┼────────────────────────┤
│철도부채 │고속철도 부채는 철도시설공단과 철도공사가 인수 │
│ │철도청 부채, 정부인수 │
├───────┼────────────────────────┤
│향후 일정 │6월 임시국회 통과 추진 │
└───────┴────────────────────────┘
※자료:건설교통부 (서울=연합뉴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콩고 동부 무력충돌 격화… 민간인 400명 이상 사망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정부군과 투치족 반군 M23 간의 충돌이 심화하면서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현지시간 11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남키부주 정부 대변인은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주도 부카부와 우비라 인근 지역에서 413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졌다”고 밝혔다. 그는 사망자 가운데 여성과 어린이, 청년층이 다수 포함돼 ...
  2. 이스라엘, 가자지구 재건 비용 부담 검토… 미국 요구에 원칙적 동의 이스라엘 정부가 미국의 지속적인 압박에 따라 가자지구 재건 비용을 부담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현지 시각 12일 이스라엘 매체 와이넷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2년 가까이 이어진 군사작전으로 가자지구 전역에서 발생한 광범위한 파괴에 대해 이스라엘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특히 공습과 지상 장비로 인한 건물 ..
  3. 박나래, 매니저 ‘갑질 논란’·불법 의료 의혹 확산 속 방송 중단 선언 개그우먼 박나래가 전 매니저들의 ‘갑질’ 폭로와 불법 의료행위 의혹이 동시에 불거지면서 방송 활동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버 이진호는 지난 8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박나래가 두 전 매니저에게 24시간 대기를 지시하고 술자리 준비, 심부름 등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한 매니저가 박나래가 던진 와인잔에 ..
  4.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산 동구지회 2025년 후원감사의 날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울산 동구지회(회장 신정화)는 12월 12일 오후 7시,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2025년 후원감사의 날 음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 소재 9개 지역아동센터는 오카리나, 우쿨렐레 등 악기 연주와 합창 등 아이들이 성장한 모습과 재능을 음악 발표를 통해 선보이며 더욱 뜻깊은 시간이 ...
  5. 동구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보육 교직원 문화의 밤 행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이남숙)는 12월 12일 오후 6시 HD아트센터에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문화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 14개소에 근무하는 보육 교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보육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
  6. 울산시자원봉사센터 ‘베스트 자원봉사단체’ 역량강화 워크숍… 온기나눔 우수기관 한자리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지난 18일 오후, 울산시자원봉사센터에서 실시하는 ‘베스트 자원봉사단체 선정 및 역량강화 워크숍’이 열려 지역 온기나눔 활동을 이끄는 우수 자원봉사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워크숍은 우수기관·단체의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사업 기획과 운영 역량을 높여 자원봉사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
  7. 울산 동구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 행사 개최 동구지역자활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용식)는 12월 12일 오후 3시 HD아트센터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100여 명과 함께 ‘2025년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 행사는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재충전하고, 유대감 형성과 자활 의지를 더욱 강..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