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국 연 날리기 대회 개최
  • 문기용01
  • 등록 2012-12-13 14:04:00

기사수정
  • 22일 해미읍성에서 연 싸움, 연 높이 날리기 등 열려

"해미읍성에서

▲해미읍성에서 사람들이 연을 날리고 있다.


서산시가 오는 22일 해미면 읍내리 해미읍성(사적 제116호) 일원에서 전국 연 날리기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2일 시에 따르면 해양성기후로 연중 바람이 많고 넓은 잔디밭을 보유해 연 날리기에 좋은 조건을 가진 전국적 관광명소 해미읍성에서 지난해에 이어 연 날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서산시가 주최하고 (사)해미읍성역사보존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연 싸움과 왕중왕전, 연 높이 날리기, 한국 최대의 방패연 날리기 기네스 도전 등이 열리며 연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또 투호놀이와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등 민속놀이체험과 손두부 만들기, 떡메치기, 가마솥 고구마 쪄먹기 등 전통음식체험도 준비돼 있다.
 
종이에 가는 대나무가지를 붙여 연을 만들고 얼레에 감은 실을 연결한 다음 바람을 이용해 하늘에 띄우는 연날리기는 대개 음력 12월, 즉 섣달에 들어서면서부터 서서히 시작된다.
 
원래는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점차 오락으로 삼게 되다가 조선시대부터 놀이로 민간에 전파됐다.
 
특히 조선 후기에 접어들면서 연 날리기가 ‘송액영복(送厄迎福)’ 즉 사나운 기운인 액(厄)을 보내고 복(福)을 기원하는 의미가 더해지면서 일반백성들에게 널리 사랑받게 됐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이번 행사가 사라져 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민속놀이와 체험을 통해 문화 교류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