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보름 부럼과 귀밝이술 왜 먹었을까?
  • 김재학
  • 등록 2013-02-22 19:10:00

기사수정
  • 세시음식에서 재미와 건강 함께 담은 조상들의 지혜 배운다
충남도농업기술원에서는 풍성한 보름달을 바라보며 한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고 계획하는 정월 대보름을 맞이하여 세시음식의 종류와 의미를 소개했다.
 
설을 지나 비로소 본격적인 새 생명의 활동을 알리는 정월 대보름에는 성이 다른 세집 이상의 밥을 먹어야 운이 좋다는 “세성받이밥”, 부스럼을 막아준다는“부럼”과 일 년 내내 좋은 소리만 듣게 한다는 “귀밝이술”, 여름 더위를 막아준다는 9가지 묵은 나물로 차려진 “진채식”까지 이웃들과 나눠먹으며 건강을 생각하는 조상의 지혜에 다시 한 번 감탄하게 된다.
 
예로부터 정월 대보름에 만들어 먹는 음식을 “상원절식”이라 하는데 오곡밥, 약식, 귀밝이술, 부럼, 복쌈, 진채식 등이 있다.
 
대보름날 새벽에는 땅콩이나, 잣, 호두, 밤 등 부럼을 자기 나이수대로 깨물어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도록 기원한다.
 
껍질이 딱딱한 견과류를 깨물었을 때 “딱”소리에 귀신이 놀라 물러가게 하기 위함이라 하지만, 한의학적으로 보면 부럼(견과류)이 가지고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혈관과 피부를 기름지고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이다.

대보름 전날 밤 저녁엔 오곡밥을 서로 나누어 먹어야 운이 좋다 하여 아이들은 남의 집에 들어가 오곡밥을 훔쳐 먹기도 하였는데, 오곡밥을 얻으러 오는 사람들이 많아야 일꾼이 많이 생겨 풍년이 든다고 믿었기에 은근히 기다리기도 하였다고 한다.
 
오곡밥의 구성을 보면 시대나 기호에 따라 조금씩 달라졌지만 보통 팥, 수수, 차조, 찹쌀, 검은 콩을 기본으로 짓는다. 오곡밥에 들어가는 다섯 가지 곡식은 전통의학에서 보면 오장(五臟) 모두가 조화롭게 영양을 공급 받을 수 있는 균형 있는 재료라 할 수 있다.
 
팥은 간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 B₁이 많으며, 피로회복과 이뇨작용, 해독작용을 해주고, 수수는 심장의 혈행을 좋게 해준다. 차조는 독이 없고 소화흡수가 잘돼 위와 비장을 튼튼히 해주며, 찹쌀은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검은 콩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처럼 신장과 방광에 좋은 음식이다.
 
오곡밥과 같이 먹는 진채식은 가지나물, 호박고지, 무나물 등의 묵은 나물로 섬유질과 각종 무기질 성분을 더하여 새로운 한해를 힘차게 시작할 수 있도록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귀밝이술은 겨울동안 움츠려 있던 몸에 혈액순환을 증대시키고 간의 기능을 활발히 하여 신체의 말단인 눈과 귀에까지도 기혈 공급이 잘 뻗어나갈수록 돕게 하기 위함이다.
 
올 대보름에는 오곡밥과 부럼으로 가족들의 건강을 챙기는 조상들의 지혜를 되새기며, 이웃들과 정을 나누는 소통의 장으로 열어 가면 어떨까?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추예진, 에브리릴스 첫 오리지널 숏드라마 주연… ‘AAA 건전지입니다만’으로 신인 존재감 드러내 새내기 대학생의 첫사랑을 섬세한 표정 연기로 풀어낸 추예진의 존재감이 눈길을 끈다. 로맨틱 코미디 숏드라마 ‘AAA 건전지입니다만’이 숏드라마 플랫폼 에브리릴스의 첫 오리지널 작품으로 공개를 앞두면서, 주인공 자가영을 연기한 추예진의 신선한 매력이 서서히 베일을 벗고 있다.‘AAA 건전지입니다만’은 에브리릴스가 공식 서비..
  2. 울산둥지로타리클럽2026년 사랑의나눔 행사 실시 울산화정종합복지관[뉴스21일간=임정훈]사회복지법인 진각복지재단 울산화정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용석)은 2026년 1월 23일(금) 울산둥지로타리클럽(회장 배재훈)와 함께 2026년 사랑의 겨울이불 나눔행사를 실시하였다.          이 날 울산둥지로타리클럽은 취약계층 10세대를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 ...
  3. 울산동구갈릴리교회, 남목1·3동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남목1동행정복지센터남목3동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갈릴리교회(담임목사 조성진)는 23일 남목1동과 남목3동 행정복지센터를 각각 방문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100만 원씩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도움이 필요...
  4. 울산동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동구청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부소방서 의용소방대(대장 임광석)는 1월 23일 동구청을 방문해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100만 원을 김종훈 동구청장에게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지역사회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의용소방대원들이 뜻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전달된 성금은 동구 관내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
  5. 동울산청년회의소, 이웃 사랑 성품 전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 ] 동울산청년회의소(회장 전종현)는 1월 23일 오후 4시 동구청을 방문해, 동구 관내 지역아동센터 7개소에 라면, 음료수, 과자 등 300만원 상당을 기부하였다.    동울산청년회의소는 매년 대왕암해맞이축제 중 떡국을 판매해 마련한 수익금을 지역 취약계층에 기부하여 지역사회에 온기를 전하며 꾸준히 이웃...
  6. 2026 울산조선해양축제 추진위원회 1차 회의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조선해양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지종찬 동구문화원장)는 1월 23일 오후 2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2026 울산조선해양축제 추진위원회 1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2026년 축제 기본 방향 및 프로그램 구성에 대해 논의하고 축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방안을 협의·결정하...
  7. 민족통일울산협의회, 2026년 현충탑 참배 및 신년인사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울산광역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지난 24일(토), 영하의 추운 날씨 속에서도 울산 대공원 내 현충탑 참배를 거행하며 2026년 새해 민간 통일운동의 닻을 올렸습니다.이날 행사에는 이정민 회장을 비롯하여 회원 및 청년 등 2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참배는 이정민 회장의 분향을 시작으로 초등학생 및 중학생...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