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경상남도는 지난달 11일 양산시에서 발생한 조류 인플루엔자(AI)로 이 일대에 내려진 가금류 이동제한을 12일부터 해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고병원성 AI로 확진된 양산 명곡동 한 농장의 닭·오리 496마리를 모두 매몰처분한 지 30일이 지났고, 그 사이 임상·혈청 검사 등에서 추가 이상 징후가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11일 해당 농가에서 AI 의심신고를 받고서 다음날인 12일 매몰처분을 완료한 바 있다. 이후 AI 발생 농가로부터 반경 10㎞ 이내에 있는 농가 46곳이 키우던 닭 등 가금류 4436마리를 예방적 차원에서 매몰처분 했다.
경남도는 구제역과 AI 차단방역 강화를 위한 방역대책본부를 설치하여 24시간 비상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또 도내 유입과 확산방지를 위해 주요도로 및 축산밀집지역에 방역통제초소(18개소)와 거점소독시설(36개소)를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