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익산시! 맞춤형복지급여 정착을 위해 구슬땀
  • 이태헌 익산분실장
  • 등록 2015-09-14 10:07:18

기사수정

익산시는 7월부터 개편·시행 된 맞춤형복지급여제도의 정착과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통한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맞춤형 복지급여는 2000년부터 실시된 기존의 통합급여시스템에서 세대별 복지욕구에 맞춰 서비스 시스템을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별로 세분화시키고, 기존의 책정 기준인 최저생계비 개념을 대신해 중위소득 개념을 도입하여, 기존에 논란이 되었던 부양의무자 기준을 완화해 전국적으로 많은 신청·접수가 이루어졌다.

 

그동안, 익산시는 맞춤형복지급여 홍보를 위해 사회복지단체 및 통·리장, 지역사회복지협의회 등을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하여 신규대상자를 발굴·신청에 총력을 기울여 온 결과 8월말 기준 7,866명의 맞춤형복지급여 신청을 받아 4,652명에 대하여 보장결정을 하고 1,513명 신규수급자를 발굴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9월중으로 교육급여 대상자 2,800여명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질 경우 보다 많은 수급자를 발굴하게 될 것이다.

 

기초생활과장은 정부의 맞춤형복지급여제도 개편으로 신청량이 많아 통합조사업무가 늦어지고 있으나 전 직원을 활용하여 통합조사업무를 조기에 완료하여 수급자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앞으로도 맞춤형급여제도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저소득층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6월부터 기초생활과 직원들은 맞춤형복지급여 신청조사업무 폭주로 인하여 휴가와 휴일을 반납한 채 구슬땀을 흘리며 수급자 책정에 매진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2.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
  7. 설 명절 맞아 자원봉사단 전주지부, 팔복동 일대 환경정화·탄소중립 캠페인 전개 신천지자원봉사단 전주지부가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신복마을 일대에서 환경정화 캠페인실시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사진=신천지교회제공]신천지자원봉사단 전주지부(지부장 이용우·이하 전주지부)가 설 명절을 맞아 팔복동 일대 환경정화와 탄소중립 캠페인을 전개했다. 봉사자 55명이 1500리터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마을 환...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