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정부군, SDF와 휴전 하루 만에 북동부서 유혈 충돌
시리아 정부군이 쿠르드족 주축 무장단체 시리아민주군(SDF)과 휴전에 합의한 지 하루 만에 북동부 지역에서 다시 유혈 충돌이 발생했다. 현지시간 19일, 시리아 국영 SANA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정부군은 SDF가 통치권을 넘기기로 한 데이르에조르, 알하사카, 라카 등 북동부 3개 주에 병력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SDF는 극단주의 테러 ...

나주시보건소는 9월 30일 나주문화센터 회의실에서 암 예방과 조기검진으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화순전남대학교병원 박원주 교수를 초빙, 자원봉사 지도자 및 수요처 관계자 등 150여명을 대상으로 암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사진>
이번 교육은 ‘생활속의 암 예방을 위한 올바른 건강생활 실천’을 주제로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과 일상생활 속에서 암 예방을 위한 국민 암 예방 수칙, 암 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박원주 교수는 “암에 대한 두려움 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암 예방을 위한 수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면 예방은 물론 조기검진을 통해 조기발견 및 치료가 가능하다” 며 “암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광주전남지역 암등록 통계(2012)자료에 의하면 나주시의 주요 발생 암종으로는 남자는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순이고 여자는 갑상선암, 대장암, 위암, 폐암 순이며, 암의 일반적인 위험요인으로는 흡연, 탄음식과 짜게 먹는 식생활, 음주, 비만 등 여러 요인 등이 있다.
한편 나주시보건소(소장 선해병)는 전남지역암센터와 연계하여 암 예방 및 암검진 수검율 향상을 위해 전문강사의 교육을 지원받고 있으며 적기에 암 검진을 받아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우편발송, SMS문자서비스, 시 홈페이지, 반상회 등 다양한 홍보를 펼쳐 자가 검진 수검율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마을 경로당, 복지관 등을 계속 순회하면서 암 예방교육을 실시, 암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전남지역암센터와 연계하여 암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