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중구자원봉사센터 중구재능나눔연합봉사단, 제4·5대 회장 이·취임식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사)울산중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신현석) 소속 중구재능나눔연합봉사단(회장 김영숙)이 지난 1월 29일(목) 오후 6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 민방위교육장에서 제4·5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재능나눔연합봉사단 회원 등 80여 ...
읍사무소(읍장 김승거)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이하여 ‘꿈에 그린 전원도시 홍천’을 구현하기 위해 지역특성을 반영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아름다운 꽃길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시가지 인도변 및 도로변 등 가로화단과 가로화분에 특색 있고 차별화된 경관을 조성해 지역주민은 물론 지역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아름답고 걷고 싶은 우리 동네 이미지를 제공하여 여름 꽃을 식재하기로 했다.
읍사무소는 자투리땅 및 유휴공간에 신규 조성된 화단을 비롯해 각종 가로화단과 화분에 메리골드, 페츄니아, 웨이브 페츄니아, 백일홍, 한련화, 패랭이 등 56,000본을 화색별로 식재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이고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제공 등 꽃묘를 식재하였다.
이밖에 자매 군부대와 연계하여 아름다운 꽃길 조성사업으로 가로화단 및 화분에 꽃 한그루가 이용객, 면회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조성과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메리골드, 페츄니아, 웨이브 페츄니아 등 여름 꽃을 무상으로 제공하였다.
김승거 읍장은 “금년에도 디자인 강원프로젝트사업 등과 연계해 추가로 신규 화단을 조성함은 물론 기존 화단과 화분을 대상으로 지역주민들과 함께 친숙히 다가갈 수 있는 편안한 녹지휴양 공간으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천읍에서는 인도교에 꽃호박 60본을 식재하여 주민들의 옛 정취를 자극하여 힐링의 쉼터로 활용하고자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 도로 화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