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한 잔으로 이웃 안부 챙기며 고독사 예방해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 반구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봉식)와 반구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이순원), 한국야쿠르트 병영점(점장 강선구)이 12월 19일 오전 9시 30분 반구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반가운 반구우유 배달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반가운 반구우유 배달지원사업’은 반구2동 ...
담양군은 오는 12일까지 담양읍 지역에서 경로식당을 운영하는 경로당을 순회 방문하며 어르신들의 잇몸병 진행 억제, 치근면 우식예방, 시린 이 방지 등을 위한 ‘찾아가는 경로당 치아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노인의 경우 잘못된 치아 관리는 구강 질환은 물론 전신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쳐 만병의 근원으로 작용할 수 있어 군 보건소는 어르신들 개인별 구강상태를 파악하고 그동안 잘못된 방법으로 구강 관리를 해 온 어르신들의 구강관리 습관을 교정해 올바른 방법으로 치아를 관리해나갈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특히 점심식사 후 칫솔질을 실천할 수 있도록 개별 칫솔질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나아가 시린 이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틀니장착 어르신들을 위한 틀니관리 교육, 세정제를 이용한 틀니세척 등 맞춤식 구강 관리를 진행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치아가 건강해야 장수한다’는 말이 있듯이 어르신들이 치아 관리를 통해 건강한 노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인들을 위한 구강 보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군 보건소에서는 지난 7월까지 관내 59개 경로당을 찾아 경로당 이용노인 945명을 대상으로 구강보건 교육 및 불소도포, 틀니세척 등의 방문 서비스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