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홍천고는 2월 7일(화), KBS-1TV의 시사 교양 프로그램인 ‘도전! 골든벨’의 녹화를 진행했다.
홍천고 1~3학년 재학생 100명이 50문제에 도전한 이날 녹화는 38번 문제부터 최후의 2인이 가려진 후, 마지막 50번 문제까지 최후의 2인이 동반 진출하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또한 1학년 박우선 학생이 마지막 문제를 맞히면서 제 119대 골든벨의 주인공이 탄생했다.
최후의 2인이 된 두 학생 모두 해외 연수의 기회를 얻게 되었고 골든벨을 울린 박우선 학생은 장학금의 혜택도 받게 되었다.
이영욱 교장은 “골든벨의 주인공이 탄생해서 기쁘다. 골든벨의 주인공뿐 아니라 도전했던 모든 학생들이 자랑스럽다. 또한 열정적으로 응원해 준 학생들과 제작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홍천고편 본방송은 오는 4월 16일 오후 7시 10분에 KBS-1TV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 도전 골든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