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초·중·고 학생 대상 맞춤형 1:1 진로·진학 컨설팅 운영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초·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1:1 진로·진학 컨설팅을 2025년 10월부터 2026년 2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진로 탐색과 체계적인 진학 설계를 지원하고, 학부모의 교육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전문 상담사...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난 4일 신규·전입 직원을 대상으로 ‘공무원 행동강령 및 청렴 교육’과 ‘친절 행정서비스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공직생활에 처음 입문하는 신규 직원과 강북구로 새로 전입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앞으로의 공직생활에 대한 초심을 다잡을 수 있게 하고 강북구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청렴 강북’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내부 강사를 활용해 이루어진 ‘공무원 행동강령 및 청렴 교육’은 공무원 행동강령을 중심으로 공무원으로서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주요 행동강령 위반 사례를 다뤘다.
또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에 대한 다양한 사례 학습을 통해 신규·전입 직원들이 이를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으로는 박연정(청렴윤리교육센터 대표) 강사를 초빙, 신규 직원들이 앞으로 직면하게 될 다양한 민원 사례에 대해 구민의 입장에서 친절하게 응대하는 방법을 교육해 신규 직원들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친절한 민원 행정 서비스를 구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청렴은 공직자가 반드시 갖춰야 할 가장 기본적 덕목”이라며 “이번 강의를 통해 신규·전입 직원들이 공무원 선서를 할 때의 초심을 잃지 않고 한결같이 청렴하고 공정한 자세로 시민들에게 질 높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북구는 민원부서 담당자들이 업무를 처리하고 나면 민원인에게 전화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클린 콜’및 내부 직원은 물론 주민 누구나 안심하고 부패신고를 할 수 있는 ‘레드휘슬’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부패 제로’강북구에 도전하고 있다.
또 건설·토목공사 기간 중 주민이나 통반장이 직접 현장을 점검해 준공검사 이전에 개선 사항이나 문제점을 보완토록 하는 ‘이용자 중심 건설사업 사전점검제’를 실시하고 청렴 T/F팀을 구성해 국별로 청렴 시책 사업을 발굴, 시행하는 등 청렴 의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