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구청장과 함께 하는 육아 토크 콘서트’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는 12월 19일 오전 10시 동구청 중강당에서 관내 영유아 부모 및 지역사회 관계자 120여 명을 대상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MOM 편한 동구 만들기’라는 주제로 구청장과 함께하는 육아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육아를 책임지는 부모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아이 키우기 ...
광주시 북구(청장 송광운)가 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지역 평생학습문화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북구는 평생학습 접근기회 확대 및 학습문화 확산을 위해 주민들이 집 가까운 곳에서 강의를 듣거나 모임을 할 수 있는 ‘우리동네 평생학습 카페’ 16개소를 지정·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우리동네 평생학습 카페’는 주민들에게 친근한 카페, 음식점 및 공방 등 동네시설을 동아리 활동이나 모임, 학습 등의 장소로 활용하는 지역 평생학습 커뮤니티 공간으로 신개념 마을 사랑방이다.
이에 북구는 지난 5월 운영자 모집을 통해 카페, 사진관, 공방, 안경점, 병원, 학원 등 다양한 동네시설 16개소를 선정, 학습공간 인증 현판을 전달하고 본격적인 공간 활용에 들어갔다.
주민들이 소통하는 어떤 활동이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 학습공간에서는 소규모 학습활동이나 동아리 모임, 재능기부 강좌, 토론회, 아이디어 회의 등을 시설 주인장이 개방한 시간 내에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북구는 시설 주인장들이 갖고 있는 전문분야 지식과 기술에 대해 주민들이 함께 배워볼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운영, 평생학습 네트워크 모임 등 다양한 학습공간 활용에 나서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카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 월 1회 주인장 모임 운영 및 홍보용 달력 제작·배부와 함께 하반기에는 북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주민 누구라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우리동네 학습공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북구 인권교육과(☎410-6171)로 문의하면 된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평생학습카페 운영을 통해 ‘학습이 가능한 곳이면 그곳이 곧 평생학습의 공간’이라는 의미로 주민들에게 학습참여와 문화체험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동네 어느 곳에서나 학습 친화적인 마을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