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제11회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가 3일 화려한 막을 올렸다.
6일까지 철원 김화생활체육공원 및 화강 쉬리공원 일원에서 계속되는 이번 축제는 ‘가족과 장병이 함께 즐기는 짜릿한 워터판타지!’로 꾸며진다.
올해는 여름에 겨울의 시원함을 안겨줄 얼음나라 ‘겨울왕국’을 비롯해 대형 워터슬라이드, 짚트랙, 두루미 전동배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새롭게 마련됐다.
축제기간 매일 저녁에는 가수 장윤정과 케이윌, 코요테, 컬투쇼, 걸그룹 레이샤, ‘피카 앤 엔젤스(DJ피카&ANGELS)’ 등 인기 연예인이 총출동해 축하공연을 펼친다.
육군제3보병사단 주관으로 군부대 신형무기 전시·탑승체험, 추억의 반합라면, 백골 홍보관 등 일상에서는 접해볼 수 없는 군문화 체험공간도 마련돼 눈길을 끈다.
철원군은 관광객 편의와 안전을 위해 공연 관람석을 보강했으며, 김화교 경관 조명분수, 그늘막 등 편의시설을 갖췄다.
이현종 철원군수는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차별화된 컨텐츠가 마련됐다”며 “여름철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한 화가 다슬기 축제에 오셔서 무더위를 날려버리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