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예진, 에브리릴스 첫 오리지널 숏드라마 주연… ‘AAA 건전지입니다만’으로 신인 존재감 드러내
새내기 대학생의 첫사랑을 섬세한 표정 연기로 풀어낸 추예진의 존재감이 눈길을 끈다. 로맨틱 코미디 숏드라마 ‘AAA 건전지입니다만’이 숏드라마 플랫폼 에브리릴스의 첫 오리지널 작품으로 공개를 앞두면서, 주인공 자가영을 연기한 추예진의 신선한 매력이 서서히 베일을 벗고 있다.‘AAA 건전지입니다만’은 에브리릴스가 공식 서비...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를 쓴 나이지리아 작가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의 페미니즘 에세이. 아이를 페미니스트로 키우는 15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조건부적인 여성 평등을 주장하는 사상'을 당당히 거부하라고 외치는 저자는 힘 있는 여자를 싫어하는 남자들과 여자들로 가득 차 있는 '슬픈 진실'을 지적했다. 권력을 남성적인 것으로 생각하도록 훈련받았기에 소위 힘 있는 여자들에 대한 잣대와 검열이 힘 있는 남자보다 훨씬 가혹하다는 지적에 절로 고개 끄덕여진다.
저자는 이밖에도 같이할 것, '성 역할'은 완벽한 헛소리라고 가르칠 것, 흔히 쓰이는 표현에 대해 의구심을 갖도록 가르칠 것, 호감형이 되는 것을 거부하도록 가르칠 것, 결혼을 업적처럼 이야기하지 말 것, 민족적 정체성을 가르칠 것, 우리 문화가 사회규범에 대한 근거를 들 때 선택적으로 생물학을 사용하는 것에 의구심을 갖도록 가르칠 것, 억압당하는 사람을 성인(聖人)으로 만들지 않도록 조심할 것, 차이에 대해 가르칠 것 등을 제안한다.
작가는 페미니즘의 전제는 '나도 똑같이 중요하다'가 돼야 하며 '∼를 반대로 뒤집어도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가'를 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 역자 확아한 / 민음사 / 10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