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b 거버넌스 플랫폼 첫 포럼 속초에서 개최
‘지역현안대응 G-Lab 거버넌스 플랫폼 구축 포럼’이 12월 18일 체스터톤스 속초에서 개최됐다.강원도립대학교에서 주최한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어업자원 변동대응, 속초의 새로운 블루맵을 그리다’를 주제로 약 80명의 어민, 수협 관계자, 지자체 공무원, 연구자 및 지역 주민이 참여해 기후 위기 시대 속초 수산업의 현안을 논의하고 ...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가 지난 11월 30일부터 온라인(www.gov.kr)으로도 신청 가능하게 되었다.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는 정부3.0 7대 핵심과제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출생신고와 함께 양육수당, 출생아건강보험 등 각종 출산관련 서비스 신청을 개별기관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읍‧면‧동사무소에서 한 번의 통합신청서 작성으로 처리하는 서비스다.
기존 신청방법은 출생자의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출생신고와 함께 통합신청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전국 공통 서비스인 양육수당 신청, 전기․도시가스 요금 감면 등(다자녀만 해당)을 비롯해 포천시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출생아건강보험 가입 지원(둘째아 이상) 및 유축기 대여 서비스를 신분증과 고객번호(공공요금 감면을 위함)만 지참하면 신청할 수 있었다.
여기에 지난달 30일부터 정부24(www.gov.kr) 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 신청자격은 출산자 본인 또는 배우자, 즉 출생자 부모면 가능하고 시부모나 친부모가 대리 신청할 수도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 후 신청서를 작성하면 접수처(주민센터)에서 확인 및 접수해 처리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유경임 가족여성과장은 “기존에 개별기관을 일일이 방문하며 문의‧신청하던 절차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던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제도가 날로 발전해 구비서류도 점점 축소되고 수혜범위는 넓어져 왔다. 이번 온라인 신청서비스가 빨리 정착돼 보다 편리하고 행복한 출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제공부서 : 가족여성과 여성정책팀 ☎ 031)538-2263 사진있음 :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