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지난 9일 여수시 소라면 갯노을봉사단원이 내기마을 텃밭에 배추 모종을 심고 있다.
여수시 소라면 공무원으로 구성된 갯노을봉사단이 취약계층을 위한 김장채소를 가꾸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소라면에 따르면 갯노을봉사단원 20여 명은 지난 8~9일 덕양4리 내기마을 텃밭에 배추 모종 1000여 주를 심고 무·시금치 씨앗도 파종했다.
봉사단원들은 이후에도 물주기, 잡초제거 등을 하며 텃밭을 꾸준히 관리하고 있다.
소라면은 텃밭에서 재배한 채소를 이용 김치를 담가 경로당과 홀몸노인, 기초생활 수급자 등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앞서 봉사단은 지난 7월에는 텃밭에서 수확한 옥수수를 판매해 경로당 48곳에 전달 하고 일부는 복지기금으로 활용했다.
이상원 소라면장은 “지역사회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인 봉사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