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명진한마음봉사회가 추석을 앞두고 여수지역 저소득층을 위해 5000만 원 상당의 쌀을 기탁했다.
여수시(시장 권오봉)에 따르면 조도연 회장 등 봉사회 관계자들은 지난 17일 시장 실을 방문해 권오봉 여수시장에게 쌀 후원증서를 전달했다.
봉사회가 이날 기탁한 쌀은 10㎏ 2000포 상당으로 저소득층과 경로당, 사회복지시설, 다문화복지시설, 여성복지시설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특히 해당 읍면동장은 직접 대상자들을 찾아가 쌀을 전달하고 안부를 살필 계획이다.
명진한마음봉사회는 2016년부터 여수자원봉사대상을 수여하며 자원봉사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조도연 회장은 “우리 이웃들이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즐겁게 보내길 바라는 마음에서 쌀을 준비했다”며 “빨리 가는 것보다 같이 천천히 가는 삶이 더 아름답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오봉 시장은 “명진한마음봉사회의 나눔에 감사드린다. 하나하나의 마음이 모여 여수가 더욱 살기 좋은 곳이 되고 있다”며 “대상자들이 즐거운 명절을 보내시도록잘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감사를 표했다.

△지난 17일 여수시청 시장실에서 조도연 명진한마음봉사회장(왼쪽)이 권오봉 시장에게 5000만 원상당의 쌀 후원증서를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