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광양시보건소는 유아기시절부터 흡연의 위험성을 알려 올바른 인식을 형성토록 하기 위해 어린이 흡연예방 인형극인 ‘담배 늑대와 돼지 삼남매’ 공연을 가졌다고 밝혔다.
9월 3일을 시작으로 6일, 7일, 13일, 14일에 광양시보건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인형극은 어린이집 31개소 1,478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인형극은 항상 담배를 피우는 늑대가 돼지 삼남매를 잡아먹으려 하는데 담배로 인해 나빠진 건강 때문에 실패하며, 친구인 앵앵이 또한 간접흡연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지는 것을 보고 금연결심을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신나는 율동시간과 금연퀴즈타임, 캐릭터 인형들과 기념 사진촬영 시간도 진행 됐다.
이날 인형극을 본 어린이들은 주인공들과 하나가 되고 웃고 즐기며, ‘담배가 정말 몸에 나쁜 거 같다’, ‘아빠한데 담배를 피지 말라고 말해야 겠다’ 등 흡연의 위험성을 아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
백현숙 건강증진팀장은 “조기흡연을 미연에 방지하지 위해 마련된 이번 인형극이 아이 들의 몰입도가 높아 흡연예방 교육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에도 유아들이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인형극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