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공무원 연수-중국 푸저우시 (이문혁 직원 오른쪽 두번째)
광양시는 국제 자매・우호도시 간의 지방 활성화 정책공유와 교류증진을 위해 중국 푸찌엔성(福建省) 푸저우(福州)시에 市 직원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공무원 연수 사업은 짧게는 일주일에서부터 6개월까지 양 국가의 문화와 행정, 사회 현상 등에 대응하는 우수한 지방 활성화 정책 등을 학습하고, 이를 행정에 접목해 상호 발전된 도시를 조성코자 추진해 오고 있다.
이번에 중국 푸저우시로 연수하는 광양시 직원은 이문혁(40·남)씨로 오는 11월 29일부터 12월 5일까지 중국 푸저우시의 주요 시설들을 견학하고, 우수시책을 벤치마킹 할 예정이다.
또 연수기간 동안 중국의 지방 활성화 정책에 대한 자료수집 등을 통해 시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시는 중국 푸저우시와 2009년 9월 우호협력을 체결하고, 공무원 연수, 스포츠교 류, 청소년 홈스테이, 해양항만 등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정승재 국제협력팀장은 “이번 공무원 교류연수는 양 도시의 상호이해 증진과 인적 소통 창구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며, “우호 도시간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는 인력 배출과 글로벌 마인드 함양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 국제교류도시 간 공무원 연수사업은 필리핀 까가얀데오로시(3회 3명), 중국 선전시(5회 9명), 인도네시아 찔레곤시(1회 2명), 몽골 다르한, 베트남 쾅남성, 파나 마시 각각 1회 1명, 광양시(6회 10명) 등 2005년부터 이번 중국 푸저우시 연수를 포함해 총 19회 2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