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5년 만에 최저 수준…브렌트유 58달러대 하락
국제유가가 5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16일 영국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1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전일 대비 2.7% 하락한 배럴당 58.9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브렌트유는 5개월 연속 하락하며 11년 만의 최장 연속 하락 기록을 세웠으며, 올해 들어서만 배럴당 약 20달러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유도 2.7% 내린 ...
불 꺼진 가게에서 음식 슬쩍하려다 중구 CCTV통합관제센터에 덜미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새벽 시간 불 꺼진 가게에서 음식을 훔치려던 50대 남성이 울산 중구 CCTV통합관제센터에 덜미를 잡혔다. 울산 중구 CCTV통합관제센터 관제요원은 12월 16일 오전 1시 16분경 옥교동 옥골시장 일대를 비추는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화면을 살피던 중 모자와 마스크를 쓴 남성이 한 가게 앞을 서성이는 모습을 포착했다. ...
포천아트밸리 천문과학관에서는 아트밸리를 찾는 관람객을 위해 오는 1월 22일(화)~ 25일(금)까지 매일 저녁 『국제우주정거장 관측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무게가 454톤에 달하고 크기가 축구장 두 배나 되는 국제우주정거장은, 지상 약 400km 상공에서 초속 7.7km의 속도로 90여분 만에 지구를 한바퀴 돌고 있는 인공위성으로 국제우주정거장 안에는 미국과 러시아의 우주인이 탑승하여 각종 과학 실험을 하고 있다.
국제우주정거장은 하루에 4~6차례 한반도 주변을 통과하는데 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것이 아니라 거대한 태양전지판으로 태양빛을 반사할 때만 관측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모습은 제주도 한라산에서 서울의 잠실 종합운동장을 맨 눈으로 보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고 하니 한번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
이번 관측 행사는 행사 당일 18시 ~19시 30분까지 진행되며, 겨울철 별자리 설명과 인공위성을 관측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에 대한 수업이 진행되고 천체망원경으로 별과 성단들도 관측하며 방학을 맞은 학생들과 일반인에게 겨울밤의 천체를 함께 보여줄 예정이다.
단, 위 행사는 날씨가 맑은 경우에 진행되며, 아트밸리 관람객중 관측을 희망하는 사람은 행사 당일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1층 안내데스크에서 17시부터 선착순 40명에 한 해 입장권을 받을 수 있으며 별도의 참가비용은 없다고 한다.
또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에서는 이번뿐 아니라 관측이 가능한 경우에 수시로 국제우주정거장 관측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 문의는 포천아트밸리 천문과학관(031-538-3488)을 통해 할 수 있다. 참고로 아트밸리 및 천문과학관 홈페이지(artvalley.pocheon.go.kr/star) 공지사항을 통해 행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제공부서 : 관광산업과 아트밸리예술팀 ☎031) 538-3486 ○ 사진있음 : 우주정거장 관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