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SHUUD.mn=뉴스21통신.무단전재-재배포 금지.]공포 캐릭터 '모모(Momo)'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게임 '모모 챌린지(Momo Challenge)'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10대들 사이에 유행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모모 챌린지는 무료통화 애플리케이션 '왓츠앱(Whats App)'을 통해 '모모'에게 연락을 하면, 기괴한 모습을 한 여성과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SHUUD.mn에 따르면 '모모'는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있는 비디오이며, "엄마, 아빠에게 복수하고 싶니?" "넌 나처럼 죽을 수 없지" 등 가족을 위협하거나 자살을 제안하는 등의 말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아르헨티나의 한 12세 아동은 모모 지시에 따라 7층에서 뛰어내렸다. 죽기 전 이 아동은 죽기 전 "나는 참새처럼 될거야. 내가 새가 될 수 있게 해주겠다고 모모가 약속했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는 지난달 '모모'와 관련해 580개가 넘는 불법 기록을 삭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