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남권신발전지역 개발 본격화
  • 김윤범
  • 등록 2010-11-12 13:35:00

기사수정
  • -전남도, 11일 개발계획 용역보고회 갖고 10개 지구 전국 첫 지정 신청키로-
전라남도가 정부가 낙후된 지역의 성장잠재력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신발전지역 육성을 위한 투자촉진 특별법’을 제정한 이후 전국 최초로 해당지역 10개 지구에 대한 지구지정을 연내 신청키로 했다.

전남도는 11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섬과 해안선 등 천혜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해양관광산업과 풍력 등 저탄소 녹색에너지산업을 중점 투자유치 하기 위한 ‘서남권신발전지역 발전 및 투자촉진지구 개발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박준영 도지사를 비롯해 중앙도시계획위원, 지방 도시계획위원, 하동만 전남발전연구원장과 해당 5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전남도는 지난 2008년 12월 목포, 무안, 해남 진도, 신안 일부가 ‘서남권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구역’으로 지정된 후 개발을 구체화하기 위해 총 26개 사업을 발굴했으며 그중 민간투자자가 유치된 발전촉진 지구 7곳과 투자촉진지구 지정이 필요한 3곳 등 10개 지구에 대해 우선 국토해양부에 발전 및 투자촉진지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번 지구지정 신청은 ‘신발전지역 육성을 위한 투자촉진 특별법’이 제정된 후 전국 최초다. 그동안 전남도는 당초 신발전 지역내 민간사업자 지정 조건이 너무 엄격해 대기업들만 참여할 수 있었으나 민간사업자 지정요건 완화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법 개정을 이룬 바 있다.

신발전지역 발전 및 투자촉진지구 지정이 되면 개발사업자에게는 국세(법인세, 소득세) 및 지방세(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종합토지세) 각종 부담금 감면 혜택이 있어 서남권 투자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팀은 서남권 신발전지역에 2020년까지 5개 시·군 26개 지구(발전촉진 15·투자촉진 11)에 5조9천432억원(국비 5천17억·지방비 2천868억·민자 5조1천493억)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동북아 경제권이 최근 중국경제의 급성장세에 힘입어 EU,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과 함께 세계 3대 경제권으로 부상함에 따라 이러한 역동성을 성장동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서남권에 발전 및 투자촉진지구를 지정 국내 및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해양관광 및 레저산업 투자유치를 본격 추진하는 사업이다.

최근 정부의 ‘관광·레저산업 육성방안’ 발표로 리조트 등 관광숙박시설 확충, 중국 등 동남아 관광객에 대한 출입국 여건 개선, 마리나항 등 레저산업 기반시설 설치 등 전남의 투자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보여 서남권신발전지역 사업 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산 동구지회 2025년 후원감사의 날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울산 동구지회(회장 신정화)는 12월 12일 오후 7시,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2025년 후원감사의 날 음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 소재 9개 지역아동센터는 오카리나, 우쿨렐레 등 악기 연주와 합창 등 아이들이 성장한 모습과 재능을 음악 발표를 통해 선보이며 더욱 뜻깊은 시간이 ...
  2. 동구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보육 교직원 문화의 밤 행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이남숙)는 12월 12일 오후 6시 HD아트센터에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문화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 14개소에 근무하는 보육 교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보육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
  3. 울산시자원봉사센터 ‘베스트 자원봉사단체’ 역량강화 워크숍… 온기나눔 우수기관 한자리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지난 18일 오후, 울산시자원봉사센터에서 실시하는 ‘베스트 자원봉사단체 선정 및 역량강화 워크숍’이 열려 지역 온기나눔 활동을 이끄는 우수 자원봉사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워크숍은 우수기관·단체의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사업 기획과 운영 역량을 높여 자원봉사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
  4. 울산 동구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 행사 개최 동구지역자활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용식)는 12월 12일 오후 3시 HD아트센터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100여 명과 함께 ‘2025년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 행사는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재충전하고, 유대감 형성과 자활 의지를 더욱 강..
  5. 만인의 연인 김서진, 울산서 성황리 콘서트 개최 가수 김서진[뉴스21일간=임정훈] ‘만인의 연인’ 가수 김서진이  12월 13일(토) 오후 6시,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대왕암홀)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콘서트는 김서진의 깊이 있는 감성과 진정성 있는 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출연진이 함께하며 풍성한 공연으로 꾸며졌다. 1부에서는 장구팀 공연을 시작으로 박...
  6. 반짝이는 아기별 아역 배우 이민아 [뉴스21일간=임정훈]아역 배우 이민아가 드라마와 영화, 광고, 홈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주목받고 있다.이민아는 2017년 5월 8일생으로, 키 120cm, 몸무게 23kg이며 첼로와 피아노를 특기로 하고 있다.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작품과 촬영 현장을 경험하며 안정적인 연기력을 쌓아가고 있다.그는 드라마 북극성,.
  7. 가온누리봉사대, ‘사랑의 군고구마’ 11번째 모금행사 개최 가온누리 봉사대[뉴스21일간=임정훈]가온누리봉사대(회장 이선미)는 오는 2025년 12월21일부터 25일까지 닷새간 일산해수욕장 공연장 일원에서 ‘사랑의 군고구마’ 열한 번째 모금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사랑이란 장작과 봉사라는 군고구마로 희망이라는 열매를 위하여’라는 취지로 마련됐으며, 모금된 수익금은 지역 내 이웃을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