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에너지저장장치 분야에 글로벌 파워엘리트 육성한다
  • 송동기
  • 등록 2011-05-10 09:37:00

기사수정
  • 해상풍력.차세대 에너지저장장치 분야에 글로벌 파워엘리트 육성한다
지식경제부는 에너지산업의 인력 저변을 확대하고 R&D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2011년도 에너지인력양성 신규 지원사업’을  9일(월) 공고했다.
 
지경부는 이번 신규지원 공고를 통해 ‘에너지 기초인력양성 트랙’, ‘에너지 정책연계.융복합 트랙’ 등 기업수요 맞춤형 사업을 확대하고, 새롭게 마련된 ‘에너지 미래선도 인력양성(GET-Future)’, ‘수출연계형 인력교류사업’, ‘산업전문인력양성센터’와 우수 인력의 해외 학위취득 지원을 위한 ‘해외장학사업’ 등 136억원 규모의 신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사 450명, 석박사 150명, 산업전문인력 3,000명 등 연간 총 3,600여명의 인력이 양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서 “트랙”이란 기업의 시급한 인력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산·학간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지경부가 지난해 도입한 시스템으로, 기업과 대학이 컨소시엄으로 에너지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하여 별도의 학과 신설 없이 기업이 원하는 교과목들로 교과과정(트랙)을 구성하고, 기업이 인력양성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양성된 인력이 채용으로 연계되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고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사업은 10년 이상 장기적 관점에서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에너지 원천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전문가 그룹을 양성하기 위한 에너지 미래선도 인력양성(GET-Future)사업이다. 
 
GET-Future 사업은 대학의 단일 연구실을 선정, 장기간 지원하여 해당 분야의 파워엘리트를 육성토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정부는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중장기적으로 기술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분야를 매년 2개씩 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그 첫해인 금년에 지원되는 분야는 ‘해상풍력’과 ‘차세대 에너지저장장치(Post LIB 화학전지)’ 분야로 분야별 3배수의 연구실을 선정하여 연구실당 2억원씩을 지원할 예정이다.
 
2단계로 2차년도에는 2배수로 연구실을 압축한 후 3년간 연구실당 연간 5억원 이내를 지원하고, 최종적으로 분야별 1개 연구실을 선정하여 6년간 연간 10억원 이내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부인력 양성을 위한 ‘에너지 기초인력양성 트랙’, 석박사 R&D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에너지 정책연계/융복합 트랙’ 등 기업수요 맞춤형 사업에서 20여개 신규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정책연계/융복합 트랙을 통해 전략응용.공통요소기술 분야의 기업수요를 반영한 고급인력과 기술-인문-사회 등 학제간 협동을 통한 에너지 기술정책, 국제협력 전문인력을 길러낼 계획이다.
 
UAE 원전수주 등 수출산업화에 따른 원자력산업의 다양한 인력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원자력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과 글로벌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에너지기업의 수출마케팅을 돕기 위한 ‘수출연계형 인력교류사업’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지난해 ‘에너지인력양성 체계 혁신방안’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력을 길러낼 수 있도록 사업을 전면 혁신하여 산.학간 인력수급의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올해는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다양화하여 기업의 다양한 요구에 선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배출된 인력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인력수급현황을 조사.분석하는 등 산학간 인력 미스매치를 줄이는데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2.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3. 포천시청소년재단,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 운영 포천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현철)은 오는 2월 6일까지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Fortune-Camp)’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10일 포천교육문화복합공간 ‘두런두런’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운영 방향과 세부 일정 등을 안내...
  4. 울주군, 군민안전보험 보장 확대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군민안전보험 보장금액을 대폭 상향하고 보장 항목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울주군 군민안전보험은 울주군에 주민등록을 둔 울주군민이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나 보험료 부담 없이 자동 가입되며, 각종 재난과 사고 발생 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
  5. 울주군 위탁 분뇨 60% 책임지는 퇴비공장, 관광단지에 밀려 ‘존폐 위기’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 삼동면 일대에 추진 중인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조성 사업으로 인해, 구역 내 퇴비 제조 시설의 존폐 문제가 지역 축산업계에 가축분뇨 처리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16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이상우 의원(사진)은 최근 울주군 집행부를 상대로 한 서면질문을 통해 ...
  6.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2026년 상반기 건강 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일상 지원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2026년 상반기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상반기 프로그램은 2월 2일부터 운영되며, 시민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소흘건행백세(노쇠 예방 관리) △소흘...
  7. 울산 동구,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월 16일 오후 1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3차년도(2025년) 시행결과 평가 및 4차년도(2026년) 시행계획 수립 심의를 위해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제8기 지역 보건의료 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간의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건강한 구민, 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