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의과제 아이디어, 사람중심의 관악 정책 이끈다.
  • 정지현
  • 등록 2011-06-10 09:55:00

기사수정
  • 지난 8일 관악구 ‘1부서 1창의과제 우수사례 보고회’ 열려
“창의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고객을 배려하는 생각 바로 그것입니다. 작은 업무의 변화가 바로 창의의 시작입니다.”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민선5기 창조적 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립과 조직의 역량 제고를 위한 ‘1부서(동) 1창의과제 발굴’ 운영을 통해 관악 발전을 위한 고품격 행정서비스를 만들어 가고 있다.
 
지난 8일 직원들의 무한한 상상력, 자유로운 창의력을 바탕으로 모두가 행복해지는 ‘사람중심’ 행정을 구현하고자 ‘1부서 1창의과제 우수사례 보고회’가 열렸다.

업무처리 중 발생하는 불만족 민원인에게 찾아가는 ‘하트서비스 요청제’, 공공체육시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체육시설 통합지도 홈페이지 운영’, 질병을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지역전문가 활용 의학전문 강좌’ 등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을 다양한 창의혁신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특히 이번 ‘창의과제 우수사례 보고회’에서는 ‘경로.장애우 전용창구 설치 및 운영’, ‘저소득층을 위한 중고 가전.가구 무상지원’, ‘등기이전촉탁 수수료 지출방법 개선’, ‘건강도시 관악 만들기 [A형간염] 예방 및 관리’ 등 구민 불편 해소를 위한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많이 나왔다.
 
‘1부서 1창의과제’ 발굴을 위해 매월 부서별 브레인스토밍의 날 운영, 우수사례 벤치마킹, 조직 구성원간 자율적인 참여 속에 정책개발 과제를 발굴하고 연구하는 학습동아리 모임 등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함께 토의하고 지식을 공유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가고 있다.
 
올해 2월부터 운영한 ‘1부서 1창의과제’는 총35개 부서에서 195건이 제출되었고 이중 ‘관악구 홍보대사 위촉’ 등 33개 사업이 완료되었으며 ‘내 손안의 육아정보 내비게이션 제작 배부’ 등 118개 사업은 정상 추진중에 있다.
 
발굴된 제안은 창의성, 적합성, 효율성, 성과창출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심사하게 되며 채택된 제안의 경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우수사례에 대해서는 전부서 및 외부기관에 전파하는 등 발굴과제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한다.

또한 우수부서 격려와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창의적이고 실현가능한 제안 제출을 적극 유도해 가고 있다.
 
이 외에도 구는 제안시스템 ‘상상대로(大路)’, My job 아이디어 운동 등 다양한 창의혁신 아이디어 창구를 통해 창의행정혁신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내부 제안시스템 '상상대로(大路) 코너'는 직원들의 자유로운 창의력을 제약이나 번거로운 절차 없이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관악구 아이디어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다양한 창의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불필요한 일을 개선하고, 능률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해 고객감동, 시민행복, 사람중심 행정의 디딤돌로 삼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포천시청소년재단,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 운영 포천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현철)은 오는 2월 6일까지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Fortune-Camp)’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10일 포천교육문화복합공간 ‘두런두런’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운영 방향과 세부 일정 등을 안내...
  2. 울주군, 군민안전보험 보장 확대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군민안전보험 보장금액을 대폭 상향하고 보장 항목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울주군 군민안전보험은 울주군에 주민등록을 둔 울주군민이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나 보험료 부담 없이 자동 가입되며, 각종 재난과 사고 발생 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
  3. 울주군 위탁 분뇨 60% 책임지는 퇴비공장, 관광단지에 밀려 ‘존폐 위기’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 삼동면 일대에 추진 중인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조성 사업으로 인해, 구역 내 퇴비 제조 시설의 존폐 문제가 지역 축산업계에 가축분뇨 처리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16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이상우 의원(사진)은 최근 울주군 집행부를 상대로 한 서면질문을 통해 ...
  4.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2026년 상반기 건강 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일상 지원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2026년 상반기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상반기 프로그램은 2월 2일부터 운영되며, 시민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소흘건행백세(노쇠 예방 관리) △소흘...
  5. 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 직원들 ‘사랑의 스트라이크’ 성금 기탁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부서장 박필용 수석)은 1월 16일 오전 10시 동구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150만 원을 전달했다.    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 부서 직원 30여 명은 직원 화합을 위한 볼링대회를 개최해 스트라이크가 나올 때마다 ‘사랑의 스트라이크’라는 이름으로 5천 원씩 적립했으며, 그렇...
  6. 울산 동구,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월 16일 오후 1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3차년도(2025년) 시행결과 평가 및 4차년도(2026년) 시행계획 수립 심의를 위해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제8기 지역 보건의료 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간의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건강한 구민, 다...
  7. 설 앞두고 지방자치단체, 민생안정지원금 지급 확대 설을 앞두고 충북과 전북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주민 생활 안정을 위해 민생안정지원금 지급에 나섰다. 충북 괴산군은 19일부터 군민 1인당 50만 원을 지원하며, 신청은 읍·면사무소에서 2월 27일까지 접수한다. 충북 보은군은 올해 상반기 1인당 60만 원을 두 차례로 나눠 지급하며, 신청은 26일부터 한 달간 가능하다. 전북 남원시는 모든 시...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