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 ...
희망동네는 주민복지 확대와 주민자치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비영리NGO단체이다. 2012년도 중학생 직업체험 '청소년 직업체험의 기적을 보여주세요(청진기)' 운영의 협력기관으로 선정되어 직업체험장 발굴업무를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추진되었던 직업체험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진로탐색 욕구에 비해 진로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내는 데는 한계가 있어 우리교육청과 희망동네는 장기적인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였다. 첫 번째 시도되는 프로그램은 헤어디자이너에 관심이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공동체 미용동아리'를 결성하여 학생들의 꿈을 찾아주기 위한 직업체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헤어스타일리스트 민현'과 협약을 맺어 매주 일요일 지속적으로 정식 인턴과정을 체험할 수 있고, 체험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인문학 강좌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장기적인 현장중심의 직업체험을 지원하고, 우리교육청과 지역기관이 서로 협력하여 지역사회 자체가 하나의 교육의 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는 면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또한 이번 협약식에는 '미용동아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교육활동 설명회를 실시함으로써 자녀들이 미용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정보를 공유하고,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마음의 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우리교육청은 '청소년공동체 동아리'를 점진적으로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학생들에게 일상의 직업에 대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이 한 단계 성숙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