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26~27일 ECU 내부습기 급발진 가능성 등 6건
작년 5월부터 민·관 합동조사반에서 6건의 급발진 추정사고를 조사한 결과, 차량의 결함이 발견되지 않음에 따라 급발진 현상 재현을 위한 공개실험이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부터 27일까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동차 급발진 여부와 원인을 확인하고 규명하기 위한 일환으로 ‘급발진 공개 재현실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재현실험의 공정성 및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학회, 시민단체, 정비업계, 국회, 언론계 등 각 기관의 추천을 받아 ‘급발진 재현실험 평가위원회(16명)’를 구성했다.
또, 지난 4월 9일부터 5월 10일까지 공개모집된 재현실험 아이디어 중 평가위원회가 심의 확정한 6건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계획이다.
급발진 공개 재현실험 대상은 ▲ ECU 내부 습기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 배터리 차체접지에 의한 전기장 문제로 급발진 가능성, ▲ ECU 부하에 따른 프로세스 처리지연으로 급발진 가능성, ▲ 연소실내 카본퇴적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 전기적·전자적 오류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 가속페달 오조작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등이다.
국토부는 급발진에 대한 국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이처럼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발생할 수 없는 인위적인 조작에 의한 제안내용도 재현할 계획이다.
아울러 그동안 언론 등에서 급발진 원인으로 보도된 내용과 지난 5월 27일 급발진연구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대하여도 검증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26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는 공개 재현실험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며,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참관을 적극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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