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지난 6일 접수 마감된 KTX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민간공동사업시행자 공모와 관련해 "지분변경 등에 대한 검토 및 협상 여지가 남아있다"고 9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에 컨소시엄 2곳이 응모해 옴에 따라 이들의 요구 사항 등에 관한 법률적 검토 등 본격적인 심사 절차에 들어갔다.
고세웅 충북도 바이오환경국장은 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들 컨소시엄이 요구한 "공공 49% 대 민간 51% 지분 변경" 등에 관해 관계법상 가능한지 법무통계담당관실에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고 국장은 "원칙상 공모지침에 위배돼 사업계획서를 반려해야 하지만 이번 공모가 민자 유치의 마지막 기회인만큼 검토 및 협상의 여지는 있는 것 같다"면서 "현재 지분변경과 미분양 용지 인수 등에 대해서는 협상의 여지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고 국장은 "컨소시엄들이 요구하는 채무 인수나 규모 축소 등은 검토 및 협상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못을 박았다.
도와 충북개발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부동산개발회사 등 5개사의 A컨소시엄은 계획서에서 사업규모를 축소해 보상비 소요액을 851억원 한도로 할 것과 ‘공공 51% 대 민간 49%’의 출자 분담비율을 ‘공공 49% 대 민간 51%’로 변경할 것, 미분양 용지 90%와 채무를 공공 측(지자체)에서 맡아줄 것 등을 요구했다.
공모 마지막 날인 지난 6일 마감시각 바로 직전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금융권 및 건설사 등의 B컨소시엄은 공공에서 미분양 용지 100%를 인수해 줄 것과 민간자본 49%에 대한 공공측의 신용보증, 시공권 제공 등을 "조건"으로 제시했다.
고 국장은 이들 컨소시엄의 요구 조건을 소개한 뒤 "현재로선 A컨소시엄 측과의 협상 여지가 크다"고 속내를 밝혔다.
한편 충북도는 이날부터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출자하기로 한 청주시 및 청원군과 출자 분담비율에 따른 미분양 토지 인수 등에 관한 협상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