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하철 예절을 지키는 성숙한 시민의식 필요
  • 김홍기
  • 등록 2013-11-28 09:36:00

기사수정
  • 지하철예절 10계명을 생활화하자.
28일 오전 6시30분 지하철 4호선 상계역. 새벽출근길 승객들로 붐비기 시작하는 시간이다.

기차가 상계역을 승차하여  전동차가 수유역을 도착하니 전동내가 혼잡하기 시작 하고 자기몸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할 때 즈음 ,옆자리의 대학생으로 보이는 청년이 가방에서 무언가를 꺼내 먹기 하는데 ,전동차내 냄새가 진동을 하는것이 아닌가?

토스트와 커피 피클까지 꺼내서 주변의 승객들은 아랑곳 않고 먹는다.

이와같이 지하철 예절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있기에 우리는 불쾌하게 지하철 여행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인가?

이에 우리는 지하철 예절 10계명을 생활화 해야 하지많을까 생각한다.

지하철십계명은 다음과 같다.

1)휴대폰전화는 진동으로 전환하고 부득이한 통화시에는 이어폰을 끼고 조용히 용건만 간단히 한다.

2)장애인 노약자 임신부등을 위해 노약자석을 비워두거나 언제나 양보한다.

3)음악을 듣거나 휴대폰게임을 할시에는 다른사람에게 피해가 가지않도록 소리는 작게 한다.

4)신문을 볼때는 반드시 반으로 접고 옆사람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다.

5)애완동물을 데리고 승차하지않는다.

6)전동차내에서는 음료수컵을 들고 타거나 음식을 먹어서는 안된다.

7)차내에서는 승객이 내린다음 승차한다.

8)전동차내에서 눕거나 자신의 물건을 좌석에 놓아두어 다른사람이 앉아 가지못하게 하지않는다.

9)여행하는 일행이 함께 있더라도 대화는 하차한다음에 하는것이 좋다.

10)특정 종교를 전파하기위해 큰목소리로 외치며 다니는 행동을 자제한다.

위와같이 지하철 십계명을 지킨다면 즐거운 지하철 여행이 될 것이며, 자신도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 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주는 요소는 조금 자제하고 기본적인 예절을 지킨다면 우리가 출퇴근 혹은 지하철 여행을 더 쾌적한 환경으로 만들어 아름다운 공간으로 사용하는 성숙한 문화시민이 될 것이다 .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2026 절기‘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발령 [뉴스21일간=김태인 ]울산시는 질병관리청이 10월 17일 0시를 기해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함에 따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및 호흡기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질병관리청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ILI)* 표본감시 결과에 따르면, 2025년 40주차(9월 28일~10월 4일)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이** 12.1명(외래환자 1,000명...
  2. 카페정원‘소오소오’ 울산 제9호 민간정원으로 등록 [뉴스21일간=김태인 ]울산시는 중구 성안동에 위치한 민간정원 ‘소오소오’를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울산광역시 제9호 민간정원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소오소오’는 전체 면적 1,155㎡ 가운데 470㎡(40.6%)를 녹지로 조성한 도심형 식물정원으로, 교목 9종, 관목 8종, 초화류 33종 등 총 50여 종의 식물이 ...
  3.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
  4. 동구 노동자지원센터‘인구구조의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취업 특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0월 23일(목) 오전 10시 ‘인구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중장년층 주민 대상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의에는 40여 명이 참석해, 급격히 변화하는 인구 구조 속에서 일자리의 방향과 개인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았다.    강의는 인구구조 변화의 의미, 저출산으로 인...
  5. 동구,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울산고등학교 학생 80여명과 함께 지역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한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가 정신과 함께 창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다양한 창업...
  6. 울산영화인협회, 상하이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 스타링크코리아엔터테인먼트 와 AI 숏폼 영화 협력 MOU 체결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영화인협회(회장 홍종오)가 중국 잔타오그룹(Zantao Group)의 문화사업 법인인 상하이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대표 박상민), 스타링크코리아(대표 배기준)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AI 기반 숏폼 콘텐츠 제작과 숏폼영화제 개최에 나선다.    협회는 지난 17일 중국 상하이에서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와 협약식을 열...
  7. 남해 송정 바닷가 일몰 [뉴스21일간=김태인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