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태)가 2014년도 새로운 방향의 농촌지도사업을 위한 농촌자원 분야의 연구회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되는 연구회는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기술보급으로 발효가공, 전통문화, 우리음식 등 세 분야로 나뉘어 생산에서 가공까지 폭 넓은 교육이 실시될 예정이다.
발효가공연구회는 6차 산업 수익모델을 제공할 새로운 발효가공연구회로 충북에서 처음으로 조성된 187평 규모의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가공시설을 활용해 농ㆍ식품가공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기존 전통주와 자연식초, 발효 교육을 통한 지역산물의 가공기술 습득으로 농ㆍ특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킴으로 농가소득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설되는 전통문화연구회는 기존의 차와 천연염색의 범위를 벗어나 지역자원의 활용 가능한 원료에 가공할 기술과 새로운 개념도입으로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확립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우리음식연구회는 전통ㆍ향토음식 보존과 계승으로 우리음식문화를 정착시키고 전시행사와 전문교육으로 우수한 인적자원을 양성하게 된다.
지금까지 교육이 월별로 진행되었지만 올해는 전문반 과정을 개설해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음식문화를 보급할 예정이다.
생활개선연구회는 이번달 모집을 마친 후 다음달부터 오는 11월까지 과정별ㆍ주제별로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하고 선진지 현장교육과 각종 전시행사 진행 등을 추진하게 된다.
연구회의 교육 대상자는 지역내 시민으로 각 연구회별 50명 내외로 선착순 모집할 예정이며 오는 29일까지 연구회 가입신청서와 제천 시민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초본을 제출하면 된다.
이 밖에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043-641-3441~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