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국민들에게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활 속 실천을 유도하기 위하여 6월 15일부터 8월 23일까지 10주간 ‘2015 인터넷 내정보 지킴이’ 캠페인을 실시한다.
인터넷 내정보 지킴이 캠페인은 2009년부터 매년 진행되어 왔으며, 올해는 ‘SMART한 개인정보보호’라는 슬로건 하에 대중교통, 모바일 메신저 등 생활 속에서 친숙한 매체를 통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주제와 홍보 방식을 대폭 수정했다는 점에서 대국민 캠페인의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위원회는 생활 속 스마트폰의 비중은 점차 높아지는데 반해 개인정보보호 수준은 낮다는 점에 주목해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를 주제로 선정하고, 스마트폰 사용자 개인정보보호 실천수칙인 <스마트폰 5 Do, 5 Don’t> 를 마련하였다. 실천수칙은 스마트폰 사용 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지켜야할 5가지 사항과 주의해야 할 사항 5가지로 구성하여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실천수칙의 주요 내용을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제작하여 6월 16일부터 무료로 배포한다.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아름다운인터넷세상’을 플러스친구로 등록하기만 하면 이모티콘을 다운받을 수 있다. 배포수량은 약 30만 건으로, 이모티콘 수량이 모두 소진되면 해당 이벤트는 종료된다.
더불어 스마트폰 실천수칙과 주민번호 수집·이용 제한정책에 대한 내용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TV 등에 7월부터 집중 송출할 예정이다. 지하철의 경우, 서울을 비롯해 인천, 부산, 광주, 대전 등 주요 지방권역도 함께 애니메이션을 송출하게 된다.
포털, 통신, 쇼핑, 게임, 유료방송 등 정보통신서비스 사업자들 역시 국민들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홈페이지에 캠페인 배너를 게시하는 등 캠페인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아울러 캠페인 기간 중 국민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 이벤트를 매주 진행하게 된다.
방송통신위원회 엄열 개인정보보호윤리과장은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국민들이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개인정보를 잘 지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스마트폰 5 Do
1. 나만의 비밀번호 설정하기
- 패턴, PIN, 비밀번호 등을 설정하여 나만의 소중한 스마트폰을 지켜주세요.
2. 앱 설치 전 접근권한 확인하기
- 물건을 구입하고 결제하는데, 내 연락처, 사진첩 접근 권한이 필요할까요? 서비스와 관계없는 개인정보 수집을 요구하는 경우, 설치를 자제하여 주세요.
3. 스마트폰 속 나의 정보 보호를 위해 백신 앱은 꼭! 설치하기
- 백신 앱 이외 스팸차단 앱, 스미싱 차단앱 등을 활용하면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공식 앱 마켓에서만 다운로드 하기
- 알 수 없는 출처에서의 앱 다운로드시 악성코드 감염의 우려가 있어요.
5. 스마트폰 교체 전 나의 개인정보는 Clean 하게
- 스마트폰 교체시 나의 개인정보는 ‘공장초기화’, ‘Wiping 앱’ 을 통해 깔끔히 삭제해주세요.
■ 스마트폰 5 Don't
1. 스마트폰 기본운영체제(iOS, 안드로이드) 변경하지 않기
예) 애플(탈옥), 안드로이드(루팅)
2. 금융정보 등 중요한 정보는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기
- 보안카드나 신분증 사본,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 등
3. 출처를 알 수 없는 문자나 메일 속 인터넷 주소(URL)는 클릭 NO!
- 지인에게 온 SNS, 카카오톡이라도 개인정보나 금전적인 요구시 반드시 본인인지 확인 하세요.
4. 카페 등 공공장소의 와이파이(Wi-Fi) 사용 주의
- 금융정보 등 중요한 정보를 전송할 때에는 이동통신망(3G 혹은 LTE 등)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블루투스∙와이파이(Wi-Fi)는 사용할 때만 ON!, 평상시는 OFF!
- 악성코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블루투스나 와이파이(Wi-Fi)는 사용할 때만 켜고 평상시에는 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