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오는 7월 4일 3개의 일반구를 폐지하고 10개의 행정복지센터로 전환을 준비하는데 전 행정력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일부 언론에서 행정자치부 책임읍면동제 정책이 중단된다고 보도된 바 있다.하지만 부천시는 지난해 4월 책임읍면동제 시범기관으로 선정된 후 2015년 12월 조례개정을 거쳐 일반구를 폐지하고 동 기능을 강화하는 책임동제(행복복지센터) 시행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또한 지난해부터 시행한 군포시, 시흥시, 원주시, 세종특별자치시, 남양주시, 의정부시, 광주시 등 7개시는 현재 운영 중에 있다.
부천시가 출범하는 10개의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8년간 유지되어 온 시-구-동 3간계 행정체계의 비효율성을 개선하는 과감한 행정혁신이다. 이로써 시민에 더 가까이 더 빠르게 다가가는 행정을 펼치게 된다.
더구나 부천시가 운영하고자 하는 행정복지센터는 공무원 인력의 증원 없이 새롭게 행정체제 간소화를 하는 것으로서, 책임동제를 기 시행한 타 자치단체와는 차별화된 진정한 의미의 행정개혁이다.
시는 주민의 복지욕구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확대를 위해 행정복지센터에 복지과를 신설하고 원스톱 일자리 취업지원, 건강관리를 위한 100세 건강실 운영 등 통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안정민 행정지원국장은 “지난 2월 시민대상 모바일 설문조사에서 82%가 행정체제 개편을 찬성하는 등 많은 시민이 행정혁신에 공감하고 응원을 보내주고 있는 만큼 1개월 남짓 남은 기간 동안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준비하여 시민에 감동을 주는 새로운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