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행정자치부와 ㈜이베이코리아 공동으로 주최한 ‘제8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e-마케팅 페어’ 대회에서 충청북도가 최고의 영예인 대상에 선발되어 12월 1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남창현 정무특별보좌관이 참석하여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로써 2009년도 제1회 종합대상을 수상한 이래 연속 8회에 걸쳐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농특산물 인터넷 쇼핑몰 상거래 최우수도임을 입증하게 되었다.
e-마케팅 페어대회는 행정자치부와 전국 최대 쇼핑몰 업체인 ㈜이베이코리아 주최로 전국 138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온라인 최대 행사로 판매실적, 고객 호응도 투표, 상품 충실성, 시장지향성, 사회가치 등을 평가하여 충청북도가 농식품부문 대상에 선정되었다.
또한, 시군에서는 청주시가 농식품 부문 우수상을 차지하여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장 상을, 옥천군은 농촌관광부문에서 우수상에 선발되어 한국관광공사 사장 상을 수상하였다.
충청북도가 8회 연속 수상하게 된 주요원인은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사이트 접근이 용이하고 관심을 끄는 차별화된 상품개발(계란보다 큰 생대추/ 절임배추, 친환경 꾸러미 상품, 아이스 군고구마 등)과 지역축제와 연계한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 등 다양한 콘텐츠로 인기몰이를 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충북도는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2008년 7월 국내대형 온라인 포털사이트인 G마켓에 ‘청풍명월장터’ 브랜드숍을 개설하여 40여 품목에 120여개 상품을 지속적으로 입점・판매하고 있다.
※ 쇼핑몰별 개설일 : G마켓(‘08. 7. 20), 옥션(’10. 1. 25), 11번가(‘11. 8. 1)
충청북도 전원건 농정국장은 앞으로 G마켓, 옥션「청풍명월장터」브랜드숍을 통하여 다양한 상품개발과 지역 농특산물 축제와 연계한 농촌여행관광 상품개발로 온라인 직거래 판촉・강화 등을 통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온라인 브랜드숍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