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무안군은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해야 하는 만성질환자의 투약을 돕기 위해 고혈압, 당뇨환자 등을 대상으로 약 달력을 배부하고 있다.
약 달력은 한 달 동안 복용해야 하는 약을 날짜별로 보관할 수 있도록 투명서랍 칸으로 제작되어 벽에 부착하거나 세워 두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 관리는 규칙적인 약물 복용이 중요해 약을 매일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미복용이나 중복복용을 방지하고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의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안군은 7~10월에 방문 간호사들이 고혈압, 당뇨병 환자의 가정을 집중적으로 방문해 약 달력 사용법을 안내하고 약 복용 여부를 확인해 투약률을 점검하는 등 대상자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군은 ‘혈관 튼튼 건강교실’을 통해 대사증후군 검사, 만성질환관리 교육, 회복 운동 등을 실시해 심뇌혈관질환 예방사업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