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전라남도는 열흘간의 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혹시라도 법적 다툼이 발생한다면 정부, 지방자치단체, 변호사단체 등에서 실시하는 무료법률상담을 적극 이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2일 밝혔다.
제일 쉬운 접근은 전라남도 법무행정서비스(http://law.jeonnam.go.kr) 사이버 상담이다. 사이트에 접속해 상담 내용을 작성하면 변호사로 구성된 법률상담관의 조언을 접수일 다음날부터 5일 이내에 받을 수 있다. 전남에 거주하는 도민은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변호사가 없는 지역이라면 법률구조를 위한 마을변호사 제도도 유용하다.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연락하면 해당 지역 마을변호사를 확인할 수 있다. 전화·팩스·이메일 등을 이용해 상담할 수 있다. 상담 후 사안에 따라 대한변협 법률구조재단 및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연계해 법률구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대한법률구조공단도 이용할 수 있다. 전화상담의 경우 국번 없이 ‘132’번을 누르면 전문적 법률지식을 갖춘 상담원과 직접 상담할 수 있다. 특히 주택임대차와 관련된 당사자 분쟁을 조정하기 위한 주택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가 올해 5월부터 도입·운영되고 있다.
빚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면 전남금융복지상담센터(동부센터 061-727-2590․ 서부센터 061-285-3980)를 찾으면 된다. 센터에서는 상담을 통해 상황에 맞는 맞춤형 채무조정을 무료로 해준다. 간단한 문의 사항은 전화 상담으로 가능하고, 재무컨설팅이나 채무조정 상담 등은 사전 예약 후 방문해 상담할 수 있다.
최병만 전라남도 법무통계담당관은 “억울한 피해를 당하고도 경제적 이유나 법률 지식 부족으로 사실상 법의 보호 밖에 놓인 소외계층이 늘고 있다”며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법률상담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