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별내동, 화접초등학교 학부모회와 ‘별빛 메신저’ 정담회 개최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5일 별내행정복지센터(센터장 이유미)가 주민소통협의체인 ‘별빛 메신저’ 활동의 일환으로, 화접초등학교 학부모회와 교육환경 개선과 학부모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정담회는 학교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지역 사회가 함께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만들어가...

울진군보건소(소장 조주현)가 ‘건강 100세 평생건강도시 울진 실현’을 위해 군민 건강 밀착 지킴이 역할을 다하고 있다. 출산에서 노후까지 생애주기별, 생활터별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으로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 미래 보건울진을 건설해 가고 있다. 군
보건소는 이 같은 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각종 평가에서 경북도내 최다인 7개 분야에서 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서비스만족브랜드 대상, 우리 마을 건강파트너 성과대회 우수기관상, 통합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 우수상 , 저출산 극복사업 우수상 등이다. 건강 100세를 도모하는 군보건소는 올해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가고 있다.
◇건강새마을 조성= 매화면에 이어 죽변면을 건강새마을로 추가 선정했다. 지난 7월 지역주민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관리사업 발대식을 갖고 면민 건강관리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건강보건소 운영= 대형 진료버스에 한의사·물리치료사·간호사 등 전문 인력을 갖추고 오지마을을 직접 찾아 치료 및 건강기초검사, 건강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 4월에 시작해 지금까지 710개 마을을 순회하면서 주민 2만1천여명을 진료했다.
◇지역사회 중심 금연 지원 서비스= 읍·면 단위 보건지소에 금연클리닉을 확대하고 ‘찾아가는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또 금연캠페인으로 청소년 흡연 예방은 물론 전체 흡연자 금연 실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장수팔팔 건강마을 만들기= 마을별로 어르신 건강상태에 맞는 ‘장수팔팔 체조’ 프로그램을 주 2회 10개월간 실시하고 있다. 매년 10월 말 무렵 울진금강송송이축제에서 1천여명의 노인이 ‘장수체조 어울마당’ 경연에 참가해 마을별로 공연을 펼친다.
◇치매 극복 관리= 치매 걱정 없는 울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치매예방관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해 치매검진사 70여 명을 읍·면에 배치하고, 검사상 발견된 인지저하자는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정밀 검사비를 전액 지원하고 있다.
◇예방의약사업=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어린이 예방접종(16종), 50세 이상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 60세 이상 폐렴 예방접종을 무료 실시하고 있다. 울진군의료원 현대화로 간 건강검진에도 힘을 쏟고 있다.
◇감염병 예방= 진드기 활동시기 도로변 풀베기 등 야외작업자에게 진드기 기피제 배부 및 예방수칙 홍보로 감염병 사전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모기유충 구제로 집단감염병 발생 사전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구강보건사업= ‘튼튼 치아, 든든 백세’를 지향하고 있다. 60세 이상 노인의 무료스케일링 및 불소도포 사업을 전국 최초로 민간 치과의원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학생을 상대로 구강보건 인형극을 공연하는 등 구강건강 홍보에도 나서고 있다.
◇아이가 행복하고, 아이 낳기 좋은 울진= 저출산 극복을 위해 출산장려금과 출생아 건강보험금을 지원하고 있다. 신생아 출생일 현재 군내에 주민등록을 둔 부부의 자녀 1천225명에게 총 12억9천만원이 지원된다.
◇행복플러스 건강리더 운영= 5개단 270여 명으로 구성된 행복플러스 건강리더 지원단은 치매예방 관리, 다문화가정 멘토, 돌봄건강콜서비스 등 보건사업과 연계된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맞춤형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광원 군수는 “군민 모두가 100세 건강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의료복지 환경을 조성하고 평생건강도시 울진을 이룩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