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천문화재단, 현장 밀착 프로젝트로 문화황무지 개간 나서
  • 김민수
  • 등록 2017-12-13 11:34:08

기사수정
  • 12월 14일 오후 ‘BE-IN HOUSE 1家’에서 합동 성과공유회 진행



금천문화재단(대표이사 정재왈)이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빈집프로젝트 BE-IN HOUSE’와 ‘지역문화진흥사업 우리마을 문화통(通)장’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14일 오후 5시 BE-IN HOUSE 1家(독산로96길 6)에서 ‘빈집프로젝트’와 ‘우리마을 문화통(通)장’ 합동 성과공유회를 진행한다. 성과공유회는 오프닝 행사와 네트워킹 파티로 구성돼 있다.


‘빈집프로젝트_BE-IN HOUSE’는 관내 ‘비어있는 공간’으로 유휴 공간 및 지역을 청·장년 예술가들의 창작 산실로 변화시켜 도시재생 효과 창출과 문화예술 상품으로 도시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독산동 20m 도로 인근에 ‘빈집프로젝트 1家’로 첫 번째 빈집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입주예술가로 시각예술가 이현지 작가가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공간을 배치, 재조합해 예술프로젝트로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예술가의 창작 공간이자 주민들이 함께 공유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한 이 곳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된다. 그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독산동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10명이 그들과 함께 독산동만의 이미지를 수집해 시각 예술화시킨 교육프로그램 ‘독산동 표류기’가 있다.


또 지역문화진흥사업 ‘우리마을 문화통(通)장’은 문화통(通)장(문화 디자이너)을 파견해 그 지역만의 문화 정체성을 발굴하고, 지역문화 주체자인 지역주민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해 금천구를 머물고 싶은 매력적인 마을로 변화시키는 사업이다.


가산동 문화통(通)장으로 파견된 ‘김준기 댄스프로젝트’와 ‘NOT ENOUGH TIME’ 2개 팀은 3일부터 10일까지 가산동을 주제로 ‘움직이는 MAP’과 ‘골든마켓(GOLDEN MARKET)’을 각각 진행했다.


현대무용으로 가산동의 특별함을 몸짓으로 그려보는 ‘움직이는 MAP’, 가산동에서 제작·판매된 의류를 리폼한 작가 작품을 볼 수 있는 ‘골든마켓’은 지역밀착형 문화예술프로젝트로 가산동의 매력을 찾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이외에도 ‘문화통장’ 세부사업으로 동 마다 특수성을 수렴하는 ‘우리마을 움직이는 문화반상회’와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는 ‘우리마을 맞춤형 문화상담소’ 등을 진행했다.


한편, 금천문화재단은 앞으로 ‘빈집프로젝트’를 통해 ’내년 3~4개의 빈집하우스를 추가로 오픈해 운영하고 ‘우리마을 문화통(通)장’은 ’내년 3개동, ’2020년까지 10개동으로 확대 할 계획이다.


금천문화재단 정재왈 대표이사는 “빈집프로젝트와 우리마을 문화통(通)장 프로젝트를 통해 주민들이 삶에 문화를 녹여 단순한 문화향유자에서 벗어나 문화생산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그로 인해 금천구에 틔워진 문화의 싹이 온전하게 자라 알찬 결실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
  2. 동구 노동자지원센터‘인구구조의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취업 특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0월 23일(목) 오전 10시 ‘인구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중장년층 주민 대상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의에는 40여 명이 참석해, 급격히 변화하는 인구 구조 속에서 일자리의 방향과 개인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았다.    강의는 인구구조 변화의 의미, 저출산으로 인...
  3. 동구,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울산고등학교 학생 80여명과 함께 지역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한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가 정신과 함께 창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다양한 창업...
  4. 남해 송정 바닷가 일몰 [뉴스21일간=김태인 ]
  5. 울산 중구의회 의정봉사단, 장애인 시설 찾아 봉사활동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23일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사회복지법인 혜진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속 의원과 직원들로 구성된 중구의회 의정봉사단은 박경흠 의장을 단장으로 이명녀·안영호·김도운·문희성·문기호 의원과 사무국 소속 직원들이 참여했다.    의...
  6. STARLINK ENM KOREA, 중국 상하이 '성수 어트랙션' 팝업스토어 통합 마케팅 프로젝트 추진 울산영화인협회제공[뉴스21일간=임정훈]글로벌 마케팅유통 전문 기업 STARLINK ENM KOREA(스타링크 이엠앤 코리아, 대표 배기준)가 중국 상하이 시장을 겨냥한 메가 규모 통합 팝업스토어 마케팅 프로젝트 '성수 어트랙션'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류 브랜드를 대상으로 방...
  7. 2025 대왕암힙합페스티벌 11월 1일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1월 1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일산해수욕장 일대에서 ‘모두를 춤추게 하라’는 슬로건으로 ‘대왕암 힙합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대왕암 힙합페스티벌’은 청년이 주도하고 주민이 참여하며 지역 대학과 상가가 협업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축제이다. 스트리트 댄스 배...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