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생면·온양읍, 새울본부 후원 에너지 취약계층 나눔행사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혁관, 김형수)와 온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서천천, 최성기)가 5일 새울원자력본부(본부장 소유섭)의 후원을 받아 에너지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소쿨소핫(So cool So Hot) 나눔행사를 진행했다.이번 사업은 지난 여름 여름철 서큘레이터 지...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폐지나 고철 등을 수집해 생계를 잇는 저소득층의 안전과 건강 확보를 위한 ‘서울특별시 도봉구 재활용가능자원 수집인 지원 조례’를 지난달 28일 제정했다.
생활고에 따라 폐지 등을 수집하는 사람은 증가하나 교통사고 등 안전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지원을 체계화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주민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조례에는 △재활용가능자원 수집인의 지원계획을 매년 수립·시행 △교통사고 예방교육, 안전교육, 환경정비교육 등을 연 1회 이상 의무화 등의 내용을 넣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대상은 도봉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재활용가능자원을 수집하는 저소득 6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이다.
지원대상에 선정 시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야간 식별 가능 개인보호 장비나 재활용가능자원 수집 물품, 건강보호를 위한 동절기 난방비가 지원된다.
이동진 구청장은 “본 조례를 근거로 재활용가능자원을 수집하여 생활하는 어르신 및 장애인에 대한 공적·민간 자원을 지원 및 연계하여 촘촘한 그물망 복지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문의는 복지정책과 (☎ 2091-3013) 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