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 “감귤의 모든 것, 미래까지 한눈에”… 2025 제주감귤박람회 열기 ‘후끈’
사진= 2025 제주감귤박람회 열기 ‘후끈’(박람회장 현장분위기)= 김문석 기자 ⓒ뉴스21사진= 2025 제주감귤박람회장 고품질-고당도감귤 전시= 김문석 기자 ⓒ뉴스21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일대는 감귤 향이 먼저 관람객을 맞았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사)제주국제감귤박람회조직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2025 제주감귤박람회’가 20일 성대한 ...
성남시는 오는 1월 16일 ‘마을이 행복한 성남’을 만들기 위해 마을 공동체 지원 및 공모사업에 대한 통합 설명회를 개최한다.
각 부서 및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사업과 주민공모사업을 한자리에서 시민에게 알리고, 마을공동체의 특색에 맞는 지원 사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통합설명회는 당일 오후 3시 성남시청 3층 한누리실에서 열린다. 자치행정과 ‘행복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을 비롯한 13개 부서에서 진행하는 15개 공모사업에 대해 각 부서 담당자의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을 통해 세부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행복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마을기업 지정,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성남시 학습동아리 지원 사업, 평생학습기관 특성화프로그램 지원 사업, 찾아가는 공익성 시민교육 △1개 마을 1개 텃밭 가꾸기, 꿈의 학교, 우리 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마을이 멘토다’ 청소년 지원, 경기도 안전골목길 조성사업, 창생 공간 조성사업, 문화예술발전기금 공모사업, 작은 도서관 운영, 마을공동체 작은 도서관 활성화 사업 등, 시와 출연기관, 경기도, 도교육청 등에서 진행하는 15개 공모사업을 만날 수 있다.
통합설명회에는 마을 만들기 사업과 주민대상 공모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시는 이후 컨설턴트와 연계해 사업에 대한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각 사업은 시행 부서, 기관별로 참여할 마을공동체를 모집해 연중 진행하며, 선정되면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성남시 관계자는 “다양한 마을 만들기 사업이 추진되어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