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지난 1월 31일 오후 2시 시청 전산교육장에서 시 직원을 대상으로 행정데이터를 활용한 ‘GIS 데이터분석시스템’ 활용 교육과 빅데이터의 기본 개념 및 공공행정 적용 사례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GIS 데이터분석시스템'은 행정안전부 선정 우수정보시스템으로 위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행정데이터를 밀도분석, 핫스팟분석, 반경분석 등 공간정보 기반 데이터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국공립 어린이집 분포'라는 주제로 교육 참석자들이 직접 분석해보는 실습 위주 교육으로 직원들의 시스템 활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아울러 데이터 기반 과학행정 마인드 함양을 위해 빅데이터 개념과 공공행정 분야 도입 사례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앞서 김해시는 지난해 GIS 데이터분석시스템을 도입해 무인택배 보관함 설치 후보지 분석, 불법 주정차 단속 현황 분석 등에 활용해 왔으며, 인구·안전·복지 등 8개 분야 250여개 행정데이터를 수집·탑재하고 시스템을 최적화시켜 직원들이 직접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같은 데이터라도 다른 시각에서 보면 새로운 해답이 보일 수 있으니, GIS 데이터분석시스템을 통해 직원들이 다양한 시점으로 정보를 대하고 참신하고 과학적인 행정을 펼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